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일방통행식 강행말라”
상태바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일방통행식 강행말라”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17.08.30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이전 반대 범대위, 국방부 청사 앞서 대규모 원정시위
이전계획 취소·문제해결 위한 근본적 해법 모색 촉구 목청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맞은편에서 화성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원정시위를 벌였다.


 집회는 윤상배 범대위 상임위원장 등 관계자와 채인석 화성시장, 서청원 국회의원, 김정주 시의장, 김혜진 시의회 군공항이전 반대 특별위원장, 김용 더불어민주당 화성갑지역위원장, 마도·송산·서신·우정·장안 등 화성 서부지역과 동부지역 주민 등 1700여 명이 참석했다.


 집회는 이날 오전 10시45분부터 ‘전투비행장 소음피해의 진실’에 대한 동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범대위 상임 공동위원장 및 시장, 시의장, 국회의원, 시의회 특별위원장 및 더민주 지역위원장 등의 인사말 및 모두발언 등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항의집회를 통해 “국방부는 일방통행식으로 강행하지 말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계획을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또 “수원전투비행장의 모든 피해는 해소돼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화성시를 비롯해 수도권 내에서 전투비행장 유치를 원하는 지역이 없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식적으로 후보지가 거론되기 전부터 수원시와 수원지역 정치인들이 국방부에 화옹지구를 특정해 발표하라고 압박했다”며 수원 전투비행장의 화성이전계획을 발표한 국방부와 수원시, 수원지역 국회의원에 대해 강하게 성토했다.


 채인석 시장은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은 수원지역 일부 국회의원이 주민들을 의식해 국방부에 건의한 사업일 뿐 국책사업이 아니다”며 “지금껏 전투비행장으로 함께 고통받아왔던 화성시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몰염치한 짓은 그만둬야 한다”고 일침했다.


 이어 “시장에게 주어진 모든 권한을 총동원해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을 막아낼 것”이라며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저지를 위한 결사 투쟁의지를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서산 제20전투비행장 소음피해 대책위원장 등의 찬조연설을 청취한 뒤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소음피해 등에 대해 ‘즉문즉답’의 시간을 갖고,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폐해의 실태에 대해 공감했다.


 또 집회를 마친 뒤 국방부 민원실을 방문, 1700여 명의 집회 참가자 연명부를 제출하고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4조 3항과 관련, 국방부에서 ‘협의가 있었다’고 판단한 과정에 대한 관련 자료와 군 공항 입지적합성 선정요건에 대한 결과 자료의 정보공개청구를 요청했다.


 한편, 범대위는 지난달 12일 ‘광화문1번가’ 국민정책제안 접수 종료일에 맞춰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중단’요구를 담은 시민 4만여 명의 서명부를 국방부 등에 제출,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의 부당함과 즉각 중지 요구를 담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