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JTBC를 제외한 종편 3사 협찬광고매출 기형적으로 증가해
상태바
JTBC를 제외한 종편 3사 협찬광고매출 기형적으로 증가해
  • 박창복기자
  • 승인 2017.09.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국회의원(서울 성북구갑)이 종합편성채널 방송사 대다수가 매우 기형적인 협찬 광고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지난 2016년 국정감사에서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승희 의원은 2016년 국정감사에서 “2013년의 경우 종편 4사 모두 20% 미만의 협찬 광고 비율을 보여다가 2015년의 경우 그 비율이 갈수록 커져서 JTBC를 제외한 종편 3사 모두 협찬 매출이 30%를 넘어섰으며, 채널A와 TV조선의 경우 협찬 매출 비중이 약 40%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이 9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다시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TV조선의 경우 협찬 광고 매출이 533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50.6%를 차지해 광고 매출을 앞질렀다. MBN(32.3% → 40.3%, 8%p 증가), 채널A(39.3% → 45.6%, 6.3%p 증가)도 협찬 광고의 비중이 40%를 상회해 상황이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의 협찬 광고 비율은 지상파방송사의 수치와 비교했을 경우, 극명하게 대비되는 높은 수치로 볼 수 있다. 지상파 3사 모두 2016년 매출 기준으로 협찬 광고 매출 비율은 KBS가 21.1%로 가장 높으며 SBS(19.1%), MBC(14.5%) 순으로 나타났다. 지상파 3사의 협찬 광고 매출 비율은 JTBC를 제외한 종편 3사의 협찬 광고 매출 비율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나타난다.

유의원은 “협찬 광고의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현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협찬 광고’가 음성적인 광고거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협찬 광고는 방송사-광고주 간 직거래가 가능하며, 단가 산정에 대한 정보가 없으며, 허용범위와 시간 등이 방송법에 규정돼있지 않다. 협찬 광고의 운영이 일반 광고에 비해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다.

   

유승희 의원은 “종편의 기형적인 협찬 광고 매출은 비정상적인 광고 영업의 결과“이며, ”종편 방송사들의 신문-방송 겸영 과정에서 신문광고와 종편광고를 패키지로 판매한다는 의혹“이 여전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한 유 의원은 “협찬의 기본원칙이나 필수적인 금지 의무 등을 규정한 제도화 방안 마련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 내용에도 포함돼있는 내용”이며, “위법한 협찬 광고에 대해서는 조사와 제재를 강화해야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