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도 6·8공구 중심부 개발 무산
상태바
송도 6·8공구 중심부 개발 무산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7.09.11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청, 블루코어컨소시엄과 협상 결렬…시의회 “문제점 조사”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를 개발하는 ‘블루코어시티’ 프로젝트가 무산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0일 우선협상 대상자인 블루코어컨소시엄과 협상 종료일인 7일까지도 본계약을 체결하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올해 5월 1일 대상산업·포스코건설.GS건설.한국산업은행 등이 참여한 블루코어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블루코어는 사업제안서에서 6·8공구 중심부 128만㎡ 터에 서해 전망대와 문화거리를 조성하는 한편, 개발 이익 일부를 재투자해 학교시설을 확충하고 청년창업 지원과 공동육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측은 협상 과정에서 토지 가격 산정과 납부 방식, 개발 이익 환원 방식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
 인천경제청은 후속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협상 결렬에 따른 후유증은 상당 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송도국제도시 6·8공구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았던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무산된 뒤 이를 대체할 프로젝트와 사업자를 찾지 못해 개발이 10년째 지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는 ‘송도 6·8공구 개발 이익 환수와 관련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여야 시의원 13명으로 구성된 조사특위는 3개월동안 인천경제청의 송도 6·8공구 개발 사업 추진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해 합리적인 개발 이익 환수 방안을 찾는 활동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