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백령 도축장 폐쇄 방침에 일부 주민 반발
상태바
백령 도축장 폐쇄 방침에 일부 주민 반발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7.11.0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분별 무허가 축사·농경지 오염 폐쇄 이유 안돼…행정지도로 해결해야”
섬주민 651명 인천시의회에 반대 청원서…시·옹진군의회에도 전달키로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 20년간 운영된 서해 최북단 백령 도축장의 내년 폐쇄 방침이 알려지자 섬 주민 일부가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2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백령도 주민 651명은 지난 1일 인천시의회에 백령 도축장 폐쇄 반대 청원서를 제출했다는 것.


 백령도 주민들은 청원서에서 “옹진군은 백령 도축장을 폐쇄하는 중요한 사유로 무분별한 무허가 축사와 그로 인한 농경지 오염, 악취 민원을 들었다”며 “이는 행정지도로 해결해야지 도축장 폐쇄의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도축장이 없어지면 백령도에서 뱃길과 육로를 합쳐 250km가 넘는 인천 육지로 소나 돼지를 옮겨 도축해야 한다”며 “동물이 스트레스로 인해 폐사하거나 무게가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백령도 주민들은 인천시와 옹진군의회에도 650여 명의 서명을 담은 도축장 폐쇄 반대 청원서를 낼 예정이다.
 앞서 옹진군은 시설이 낡고 이용자가 적은 백령 도축장을 올해 말까지만 운영하고 내년부터 폐쇄한다고 밝혔다.
 수년 전부터 백령도의 축산농가 수가 급감했고, 도축장 탓에 무허가 축사가 잇따라 생겨남에 따라 축산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과 악취 민원이 최근 잇따른 점을 고려했다.


 이 도축장이 개장할 당시인 1998년 백령도에 농가 560곳에서 소, 돼지, 흑염소 등 6200여 마리를 사육했으나, 올해 현재 농가 20곳에서 소 125마리와 돼지 700마리 등 총 1025마리를 키우고 있다.
 분뇨처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무허가 축사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옹진군 관계자는 “양축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인천 등 육지 도축장을 이용할 경우 도축운송료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도축장이 아니더라도 자가소비나 마을잔치 때 쓸 돼지 등의 도축은 가능하도록 관련 고시 개정을 인천시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