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구미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구미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행사 개최
  • 구미/ 신용대기자
  • 승인 2017.11.0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부터 14일까지 기념주간 지정

 경북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2017년 박정희대통령 탄생100돌을 기념하기 위해 ‘박정희 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시민과 함께 다양한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기념주간은 오는 14일 박정희 대통령 탄생일을 맞아 탄생100돌 축하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념을 떠나 화합과 소통으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돌아보자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각종 문화예술 공연은 물론 토론회, 걷기행사 등 시민이 함께하는 행사로 준비됐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대통령 고향도시의 시장으로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을 기념하는 것은 시장의 역할과 의무라고 생각하며 박정희 대통령의 정치적 논란과 공과의 판단과는 별개로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선두에서 지휘했던 박정희 대통령을 기억하는 것은 후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의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과거의 역사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기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정희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주간 주요행사 내용은 먼저 오는 11일 뮤지컬 공연과 명사초청 토론회로 기념주간의 포문을 열고, 12일에는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가 진행되며, 13일에는 외부인사 초청과 전야제 개최로 대통령 탄생100돌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예정이다. 또한 14일은 기념주간 주행사인 탄생100돌 기념식을 개최한다.

▲뮤지컬 독일아리랑
 ‘뮤지컬 독일아리랑’은 박정희 대통령 시절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멀리 이국땅에서 피, 땀 흘린 파독광부간호사들의 이야기를 다룬 공연으로 산업화 세대에 향수를 불러일으킬 윤복희씨 출연과 전석 무료초대로 그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박정희를 말하다-명사초청 토론회
 박정희 대통령을 논하는 시간도 준비한다. 고성국 정치평론가의 진행으로 남유진 구미시장과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박상철 경기대 정치대학원교수,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참여하는 ‘박정희를 말하다-명사초청토론회’는 토론자의 발제발표 후 박정희 대통령 공과 과, 그리고 공과를 넘어서 현재의 이념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주제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본다.
 이념의 구분 없이 각 시민단체대표 및 시민방청객의 허심탄회한 토론으로 박정희 대통령 시대를 돌아보며 대한민국의 발전을 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박정희 대통령 학교가는길 걷기 행사
 생가기념공원~구미초 생가-철로변도시숲-구미초등학교 코스로 이어지는 시민걷기 행사에서는 박정희 대통령이 직접 다녔던 등굣길을 함께 걸으며 박정희대통령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시민은 물론 생가방문객 등과 함께 이뤄지는 ‘박정희 대통령 학교가는길 걷기 행사’는 철로변 도시숲 늦가을 풍경과 함께 일요일 아침, 온 가족이 옛 시절의 이야기하며 학생들은 박정희 대통령과 같은 큰 꿈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박정희 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식
 생가기념공연 특설무대 매년 대통령 고향도시 구미에서 개최하는 탄신제가 올해는 ‘박정희 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식’ 명칭으로 열린다.
 먼저 생가 추모관에서 숭모제가 진행된 후, 기념공원 특설무대에서 박정희 대통령 탄신제가 열리며 특히 구미 최초 1종 공립박물관인 박정희대통령 역사자료관 기공식이 함께 개최되어 의미 있는 탄생100돌 기념식이 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정수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
 마지막으로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정수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박정희 탄생100돌 기념주간을 마무리한다.
 대한민국 정수대전은 예술발전 기여에 목적을 둔 전국 규모의 예술 공모전으로 대통령상 수상훈격으로 전국의 역량 있는 신예작가의 등용문이 되고 있다.
 또한 인기가수 장윤정의 축하무대로 지역시민들의 더욱더 뜨거운 호응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한편 탄생100돌 기념주간 동안 생가기념공원에서는 ‘박정희대통령 사진휘호 전시회’를 개최해 기념주간 내내 생가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국민자유발언대’를 운영해 예약접수, 현장접수를 통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생각, 애도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