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전국 최초,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기법 활용 하수시설물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
상태바
관악구, 전국 최초,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기법 활용 하수시설물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
  • 백인숙기자
  • 승인 2017.11.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하수시설믈 스마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전국의 하수 행정 선도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도로함몰의 주원인이 노후된 하수관로로 밝혀지면서 하수시설물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전국 최초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하수시설물 스마트 유지 관리체계를 구축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관악구에서 관리하는 주요 하수시설물은 하수암거(하수박스) 38㎞, 원형관로 367㎞, 맨홀 1만 992개, 빗물받이 2만 4392개로 이중 30년 이상된 노후 하수시설물이 전체의 67%로 각별한 유지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지난 6월에 전국 최초로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기법을 활용해 하수암거 내부를 측량 후 3D 맵으로 구축하는 사업을 완료했다.

 

지금까지는 하수암거 내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람이 직접 들어가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유일했다. 그러나 3D 맵 구축으로 하수암거 내부를 컴퓨터 화면으로 실제 내부에서 보는 것처럼 고해상 동영상 시청이 가능해졌다.

 

또 이 사업으로 도로 함몰과 같은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원인 파악과 빠른 대처는 물론, 관악구 하수암거 전 구간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 유지관리가 더 가능해졌다.

 

이밖에도 건물신축 시 가정하수관과 연결 확인을 위해 촬영되고 버려지는 원형관로 영상자료를 하수도관리시스템에 탑재, 누구나 손쉽게 관로의 상태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구는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하수 맨홀은 지난 3월부터 5900여 개의 맨홀을 정밀점검 및 정비 중에 있다”며 “빗물받이 또한 일제 전수조사 후 2015년부터 매년 권역별 정비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는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로 하수도 공사와 관련된 발명품을 개발, 현재 2개의 발명품을 특허 출원하는 등 전국의 하수 행정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