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FTA 개정협상 진지한 대화 필요하다
상태바
FTA 개정협상 진지한 대화 필요하다
  • .
  • 승인 2017.11.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10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시작하기 위한 절차로 이해관계자 의견을 듣기 위한 공청회를 열었지만, 농축산업계의 강한 반발에 부닥쳐 사실상 무산됐다. 농축산 단체들은 개정협상 중단과 한미FTA 폐기를 요구하며 회의장에 난입해 공청회가 오전 내내 파행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이 참여하는 'FTA 대응 대책위원회'는 이날 '한미FTA 개정 관련 공청회'가 열린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농축산인을 다 죽이는 한미FTA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정부가 트럼프의 '폐기' 협박에 굴복해 한미FTA 추가 개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며 "아무런 근거 없는 트럼프의 한마디에 제대로 된 반박도, 평가도 없이 이렇게 추가 개악을 강행하는 나라를 주권 국가라고 부를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일부 관계자들은 공청회가 시작되자 단상을 향해 달걀과 신발을 던지고 책상 위에 올라가 공청회 중단을 요구했다. 또 참석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거친 욕설을 퍼부었고 공청회 최고 책임자인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에게 종이 뭉치를 던지기도 했다. 정부 관계자들은 공청회를 계속 진행하려 했으나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상황이 여의치 않자 결국 강 차관보가 회의 시작 20여 분 만에 종료를 선언했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특히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한미FTA 개정의 경제정 타당성 검토' 순서에서 "한미FTA가 상호호혜적 결과를 가져왔다"고 발표하자 "거짓말 하지마" "이완용이 끌어내" "쌀 한 톨, 고기 한 점 양보할 수 없다" 라고 외치며 격렬하게 반발했다. 강 차관보가 "추가 농축산물 개방은 없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설명했지만 소용없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대한양돈협회 등 27개 단체로 구성된 축산 관련 단체협의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FTA의 중요성에는 공감하나 농축산업의 일방적 피해로 관련 종사자는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며 가세했다.


농축산단체들의 걱정은 이해하지만 물리력을 행사하며 공청회를 무산시킨 것은 지나쳤다고 본다. 더구나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정부 당국자들이 최근 국정감사 등에서 한미FTA 개정 협상에서 미국이 농업 분야에 대한 개정 요구를 하더라도 정부가 더는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한 마당이다. 이낙연 총리도 10일 '농업인의 날' 격려사에서 "정부는 FTA 등에서 농산물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간 외국과의 FTA로 피해를 본 농축산업계가 정부에 대해 불신감을 표시할 수는 있다. 하지만 여러 이해 당사자가 참석해 토론을 벌이는 공청회를 이런 식으로 파행하게 한 것은 국민의 공감을 얻기 어렵다.


산업부는 이날 토론회가 파행했음에도 행정절차법 규정을 들어 정부가 통상절차법에 규정된 공청회 개최 의무를 다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한다. 모든 순서를 마치지 못했지만 농축산단체의 시위와 단상 점거가 '의견청취가 현저히 곤란한 상황'에 해당해 공청회를 마무리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정부는 공청회와 경제적 타당성 검토 결과를 담아 통상조약체결 계획을 수립, 국회에 보고하는 등 다음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반면 농축산단체는 공청회가 무산된 만큼 정부가 다음 절차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맞섰다. 양측 모두 너무 서두르는 느낌이다. 냉정함을 되찾고 좀 더 진지한 대화를 벌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