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민의당, 全당원투표 놓고 ‘勢 대결’ 가열
상태바
국민의당, 全당원투표 놓고 ‘勢 대결’ 가열
  • 김윤미기자
  • 승인 2017.12.2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합찬반 전당원투표 시행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나쁜투표 거부운동본부' 소속 통합반대파 국민의당 의원과 당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원 투표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를 묻는 전(全)당원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6일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 진영으로 나뉘어 세 대결을 벌였다.
 안철수 대표 측은 전당원투표로 당내 통합 논쟁에 종지부를 찍자며 당위성을 거듭 호소하는 가운데 합당 완료 시점을 내년 2월로 제시하면서 차근차근 수순을 밟고 있다.


 하지만 반대파는 투표 절차가 적법하지 않다는 문제제기를 이어나가면서 보이콧 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어서, 결과가 나와도 갈등이 끊이지는 않을 전망이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투표 부결시 당대표직 불신임으로 이어질 경우와 관련해서는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저를 포함해 다 함께 승복해야 한다”면서 “더 큰 후폭풍도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배수의 진을 쳤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합당 완료 시점에 대해서는 “만약 내년 1월부터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한 달 조금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투표 이후 진행될 합당 절차와 관련한 실무검토에 이미 착수했음을 시사했다.
 안 대표 측은 당규상 ‘3분의 1’로 규정된 의결정족수가 이번 투표에 적용되지 않아 무효라는 반대파의 주장에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판사 출신인 송기석 당 대표 비서실장은 YTN 라디오에서 “당헌당규 유권해석 권한이 있는 기관인 당무위에서 이 부분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반대파 측에서는 호남 중진들이 전면에 나서 여론전을 펼치는 동시에 일반 당원들을 규합한 실력행사에도 착수하며 투표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천정배 전 대표는 cp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당원투표는 ‘안철수 사당’의 요식행위로, 이를 백번 해봤자 합당 결의와는 무관하다”면서 “저희는 그것에 승복할 수가 없다”고 못박았다.
 천 전 대표는 통합에 반대하는 소속 의원 20여명이 탈당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 “굳이 그런 것을 가정한다면 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안 대표를 압박했다.


 다만 천 전 대표는 “작년 총선에서 열화와 같은 지지를 받은 저희 국회의원 임기가 2년반 정도 남았다”면서 “저희가 왜 국민의당을 나가나”라고 반문했다.
 최근 귀국한 손학규 상임고문이 통합 추진 국면에서 일정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일각의 분석을 두고서는 “역사적 퇴행의 길에 함께하지 않고 반역사적인 합당을 저지하는 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만약 당원 여러분께 재신임투표 전화가 오면 반드시 끊어달라”면서 보이콧 동참을 당부했다.
 박 전 대표도 “손 고문이 중도개혁통합을 얘기하면서도 ‘보수대연합은 안된다’고 하는 것을 보면 그 분 입장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지적하며 안 대표에게 힘을 실을 가능성을 경계했다.


 유성엽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통합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이상돈 의원이 전당대회 의장인데, 통합 전당대회를 소집하겠나”라면서 “어차피 합당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전망했다.
 전날 법원에 투표중단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반대파 모임 ‘나쁜투표 거부운동본부’에 참여한 천정배·박지원·정동영·유성엽·장병완·박준영·최경환·박주현·장정숙 등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다만 이들은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예정했던 궐기대회의 경우 제천 화재 참사를 비롯한 국회 안팎의 상황을 고려해 이 대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이날 법원이 가처분신청에 대한 심리에 공식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결론이 언제 어떻게 내려지느냐도 찬반 갈등 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