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제한급수 29일만에 해제
상태바
속초시, 제한급수 29일만에 해제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8.03.0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 이틀간 내린 눈·비 해갈 도움
고성·양양군 상행협력 물 문제 해결


 지난해 11월부터 눈.비가 오지 않아 극심한 겨울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던 강원 속초시가 최근 내린 눈·비로 물 공급 사정이 좋아지면서 지난달 6일부터 시행한 제한급수를 29일 만인 6일 해제했다.


 6일 속초시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8일과 이달 1일, 그리고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내린 눈과 비로 해갈에 큰 도움을 받았고 고성군과 양양군의 상생협력으로 갈수기 물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속초시의 강수량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13.8mm로 평년대비 (82.5mm) 16.7%이며 2016년 대비(153.7mm) 6.7%로 겨울 가뭄이 심각해 식수공급에 차질을 빚어 왔다.


 가뭄이 해소되자 속초시는 지난달 6일부터 시행했던 밤 시간대(오후 10시∼다음날 오전 6시) 시 전역 제한급수와 20일부터 시행했던 아파트 격일제 급수를 6일부터 해제했다.


 속초시는 “가뭄의 장기화로 완전 해갈에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오는 8일에도 눈 소식이 있어 시민불편 해소 차원에서 제한급수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병선 시장은 “제한급수에 동참해 준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갈수기 물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도와준 고성군과 양양군민들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 추진할 중장기적인 가뭄대책을 밝혔다”


 아울러 자매결연을 맺은 정읍시, 서울 중구, 오산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동해샘물 등에게도 생수를 지원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제한급수 시행과 함께 그동안 휴관했던 속초국민체육센터는 오는 8일부터, 대포농공단지 내 주민편익시설은 7일부터 정상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속초시는 행정안전부로 부터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5억원을 지원받았으며 가뭄 발생시 한시적으로 농업용 저수지인 양양 설악 저수지, 고성 원암과 인흥 저수지의 물을 공급받기로 해 앞으로 갈수기 식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