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구민과 약속이행’ 6년 연속 '최고등급(SA)'
상태바
관악구 ‘구민과 약속이행’ 6년 연속 '최고등급(SA)'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4.0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선6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

- 주민배심원제, 정책모니터단 등 주민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 대외적으로 인정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6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6년 연속 최고등급(SA)을 받아 화제다.

 

이번 평가는 민선6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작성한 민선6기 시·군·구청장의 선

 

 

거공약(총1만 3717개)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 항목은 ▲공약이행완료 분야 ▲2017년 목표달성 분야 ▲주민소통 분야 ▲웹 소통 분야 ▲공약일치도 분야이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합산총점이 85점을 넘어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받았다. 이로써 2013년부터 6년 연속 최고등급을 인증 받아 공약이행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관악구는 2013년 전국 최초로 ‘매니페스토팀’을 신설, 체계적인 공약이행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매니페스토팀에서는 공약정보 및 공약이행의 구체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약 보류·변경시 지역주민의 승인을 거치는 등 민주적 절차를 통해 공약이행이 성실히 수행되도록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공약사업 평가와 환류에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배심원제를 도입하고 정책모니터단, SNS에 구 채널을 개설하는 등 다양한 소통창구도 마련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공약지도와 공약지표 등을 신설해 주민 눈높이에 맞춘 공약이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구는 2010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분야 대상을 시작으로 민선5,6기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8년 연속 전국 최다인 11건을 수상한 바 있다.

 

유종필 구청장은 “주민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한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남은 임기동안 구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을 잘 마무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