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순사건 발생 70주년…여수의 봄은 언제 오나
상태바
여순사건 발생 70주년…여수의 봄은 언제 오나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8.04.05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4·3사건, 국가 차원 조사
‘여수도 진상규명’ 목소리 높아


 한국 현대사의 양 대 비극으로 꼽히는 ‘여순사건’이 ‘제주 4·3’과 함께 올해 사건 발발 70주년을 맞고 있다.
 제주 4·3사건은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이 희생자 추념식에 직접 참석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다짐했으나, 오는 10월19일 사건발생 70주년을 맞는 여순사건은 이제 겨우 지자체(여수시) 차원의 ‘위령사업’을 하기 위한 조례제정을 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제주 4·3과 함께 촉발한 여순사건도 국가차원의 진상 규명과 희생자 위령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유화 여수시장 예비후보(민주당)는 “4·3사건과 여순사건은 ‘쌍둥이 사건’이다”며 “국가폭력에 죄없는 민간인들이 학살당한 양 대 사건에 대해 정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른 시일 안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 주둔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들이 제주 4·3 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하면서 발생해 진압과정에서 많은 민간인이 희생됐다.
 수많은 민간인과 군경이 숨졌지만, 그동안 군인들이 일으킨 반란 사건으로 간주하고 민간인 역시 ‘좌익’으로 몰아세우면서 진상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등 국가 차원 조사가 이뤄지긴 했지만, 보수정권으로 바뀌면서 중단됐다.
 18, 19대 국회에서 관련 특별법 제정을 추진했지만, 회기 만료로 자동 폐기된 상태다.


 국가 차원의 진상규명이 더딘 가운데 여수시의회가 지난달 29일 여순사건 위령 사업 지원 조례를 제정하면서 숨통이 트였다.
 여수시는 1억 46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역민 명예회복과 상생·화합을 위한 7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조례는 ‘여순사건’을 ‘한국전쟁’으로, ‘민간인’을 ‘지역민’으로 두루뭉술하게 표현하고, ‘희생자 유해발굴’과 ‘평화공원 조성’ 등 핵심사업은 국가 차원에서 추진토록 남겨두고 있다.
 올해 기념사업은 모든 유가족과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 여순사건 명예회복사업 시민추진위원회가 주관할 예정이다.


 시민추진위원회가 토론회, 문화제, 학술대회 등을 제안하면 시가 행·재정적 지원을 하는 방식이다.
 이영일 지역사회연구소 소장도 “제주는 국가 차원에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한 걸음 다가섰지만, 여수는 시에서 조례를 제정하는 데 그쳐 아쉽다”며 “여순사건도 제주 4·3사건과 같은 국가 폭력인 만큼 국가 차원에서 재조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