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공동소유토지 단독소유로 (분할)등기 하세요!
상태바
관악구, 공동소유토지 단독소유로 (분할)등기 하세요!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6.1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연장 시행

- 2인 이상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간편하게 분할 등기 가능해

 

 

 

서울 관악구가 2인 이상 공동소유 토지를 간편하게 분할할 수 있도록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20년 5월 22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2인 이상 소유의 건물이 있는 토지의 경우 ‘건축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 저촉돼 재산권행사에 많은 제약이 따랐다.

 

이에 구가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시행으로 분할하지 못했던 공유소유 토지를 현재의 점유상태를 기준으로 간편한 절차에 따라 분할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 재산권 행사와 토지이용에 따른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 특례법은 오는 2020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공유토지분할신청 대상은 한 필지의 토지를 2인 이상이 소유하고 있는 공유토지로 공유자 총수의 1/3이상이 그 지상에 건물을 소유하고 있고, 1년 이상 자기 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특정해 점유하고 있는 토지이다.

 

공유토지 분할 신청은 공유자 총수의 5분의 1 이상 또는 공유자 2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토지소재지 구청 지적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관악구 소재지 공유토지 분할 관련 사항은 구 지적과 지적행정팀(☎02-879-6611)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