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 민생투어 스타트…부·울·경 첫 간담회
상태바
민주, 민생투어 스타트…부·울·경 첫 간담회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6.27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K 광역단체장 당선인들과 ‘김해 신공항’ 문제 논의
지방정부·노동계·재계 연쇄 간담회…현안해결 집중
내달말 중앙위원회서 당대표 후보 3명으로 ‘컷오프’

▲2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 당선자와의 현장 정책간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왼쪽부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이 '부산·울산·경남의 화합과 번영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생생경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전국 민생탐방에 나섰다.
 당은 이번 민생투어에서 고용위기 지역의 경제 활성화 대책, 청년실업 해결책, 골목상권 살리기 해법을 비롯해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고용·노동 문제 현안도 두루 다룰 예정이다.


 아울러 해당 지역 광역·기초단체장 당선인들의 선거 공약 이행을 중앙당 차원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를 놓고도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첫 민생탐방 지역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모든 광역단체장을 석권한 부산·경남(PK) 지역으로 민주당은 오후 2시 울산시 울산도시공사에서 부산(오거돈)·울산(송철호)·경남(김경수) 광역단체장 당선인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와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과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지방선거공약이행 태스크포스(TF) 단장인 백재현 의원 등이 참석했다.
 경남도당·부산시당·울산시당 위원장과 이번 국회의원 재보선(울산 북구)에서 승리한 이상헌 의원도 자리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방선거를 계기로 다시금 이 지역 최대 이슈로 부상한 김해 신공항 건설 문제도 집중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2년 전 확정된 김해신공항 건설을 무효화하고 가덕도신공항 건설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측인 국토교통부는 신공항 위치 변경을 검토하지 않고 있어 당분간 적잖은 논란이 될 전망이다.
 당은 간담회 후 경남 창원에 있는 경남금속을 찾아 고용위기 지역 내 일자리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원내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2년 차를 맞아 혁신성장,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의 3대 기치를 실현하기 위한 당의 프로젝트 중 하나”라며 “주요 경제 주체인 지방정부와 노동단체, 경영계단체와 연속 간담회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와의 정책간담회를 시작으로 재계, 노동계와의 만남도 진행한다. 사회 각계와의 간담회 일정은 9월 정기국회 이전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한편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월 25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다음 달 말께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대표 후보자를 3명으로 컷오프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또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15% 등의 투표 결과를 반영해서 대표를 선출하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해 지도체제 개편, 전당대회 일정 및 경선 방법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우선 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을 분리해서 선출하되, 본선 전에 예비경선(컷오프)을 통해서 대표 후보는 3명, 최고위원 후보는 8명으로 각각 줄일 예정이다.


 컷오프는 주요 당직자와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등 500명 정도로 구성되는 중앙위원회에서 이뤄진다. 중앙위는 지역위원회 개편대회가 종료된 이후인 내달 말께 열린다.
 이어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본선에서는 대의원 현장투표 45%, 권리당원 ARS 투표 40%, 일반 여론조사(국민+일반당원) 15%의 규칙이 적용될 전망이다.


 현 민주당 당헌·당규는 대의원·권리당원 투표 85%, 국민·일반당원 투표 15%를 각각 반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비율을 엇비슷하게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2016년 전당대회와 비교할 때 권리당원 투표 비율은 늘리고 일반 여론조사 비율은 낮추는 것이다. 앞서 2016년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30%, 일반 여론조사 25%를 각각 반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