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여름철 공사장 재난예방 ‘안간힘’
상태바
경남도, 여름철 공사장 재난예방 ‘안간힘’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18.08.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여름철 재난대비 특별 안전점검’ 결과, 총 138건을 지적하고 시정요구 등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29일 밝혔다.

‘여름철 재난대비 특별 안전점검’은 김경수 도지사 지시사항으로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20일까지, 도내 대형 토목건축공사장 1302개 소에 대해 수해방지계획서 적정 여부와 배수로 정비여부, 가설펜스 등 가시설 결박상태, 골조공사 안전시설 설치여부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특별점검은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됐다.

1단계는 도 소관부서와 시군에서 전수점검하고, 2단계는 1단계 공사장 중 추가 확인이 필요한 98개 공사장에 대해 안전점검단에서 안전관리자문단 등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표본점검했다.

점검 결과, 대부분 공사장에서 안전모와 안전화 상시착용 등 근로자들의 안전인식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안전난간 결박, 수방자재 수량 미확보 등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부분들을 확인하고 총 138건에 대해 지적했다.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요구 17건, 개선권고 119건, 기타 2건으로 조치했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공사장 주변 자재정비 및 배수로 정비 미흡, 임시 침사지 용량부족 또는 기능상실, 크레인 출입문 시건미흡 등이며, 시정이 필요한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30일 이내에 보완·시정토록 통보했다.

또한, 공사 중 벽체균열, 누수 등에 대해서는 시공사에 지속적으로 보수토록 권고하고, 계단난간 고정 미흡 등 경미한 사항은 즉시 조치토록 했다.

미조치 사항은 위험요소가 해소 될 때까지 도 소관부서와 시군에서 지속적으로 추적·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철거예정인 소석교의 경우, 점검 당시 통행제한 안내판이 설치돼 있었지만 보행자들이 계속 이용하고 있어 9월 초 철거예정시기를 약 1개월 이상 앞당겼다.

또 김해 사이언스파크 공사장 인근 사면공사 구간에서 인장균열을 발견하고 방수포 설치와 배수로를 재정비토록 지시하는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