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남구, 다양한 구강보건사업 눈길
상태바
강남구, 다양한 구강보건사업 눈길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8.0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검진, 불소도포, 스케일링, 가족 단위 구강체험교실 등 연중 무상 실시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으로 새롭게 도약 중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구민을 위한 다양한 구강보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는 지역 내 거주하는 취학 전 아동(만5~6세) 및 초등학생(1~6학년)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를 연중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불소도포는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고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에 불소를 축적시켜 충치를 발생시키는 산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구는 어린이집·유치원의 사전 신청을 받아 단체 구강보건교육과 불소도포를 병행 실시하고 있으며, 개별 방문을 원할 경우 전화 예약 후 강남보건소 1층 구강보건실에서 구강검진과 함께 불소도포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박응순 의약과장은 “평생 관리해야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기 힘든 게 치아”라며 “성장기 아동은 성인에 비해 치아가 약하고 석회화 정도가 낮아 충치 발병률이 높고 진행이 빠르다”면서, “강남구보건소 구강보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철저한 구강관리 습관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관내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도 불소도포와 스케일링을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치주질환이 많은 노인들에게 스케일링 또는 전문가 치면세정술을 실시해 치주질환 진행을 억제하고, 불소도포를 통해 치근면 우식 및 시린 이를 예방한다. 연 300명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사전 전화예약 후 보건소를 방문해야 한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는 2~3인 가족의 사전 예약을 받아 가족단위 구강체험교실을 연다. 현미경과 치면착색제를 이용해 구강 내 세균, 치아 프라그를 직접 눈으로 보며 구강상태를 검진하고, 구강위생 전문가의 잇솔질(칫솔질) 교육도 진행된다. 또 치과 유니트 체어 체험을 통해 치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 소소한 즐거움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