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천안시, 산업경제지표 등 우수한 도시 ‘우뚝’
상태바
천안시, 산업경제지표 등 우수한 도시 ‘우뚝’
  • 천안/ 정은모기자
  • 승인 2018.10.0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시행한 한국지방자치 경쟁력지수 조사결과 기초단체 시 단위 중에서 천안시는 경영자원부문 전국 1위 및 종합경쟁력 전국 2위를 차지하는 등 쾌거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지난 6월부터 약 4개월간 전국의 226개 기초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역 경쟁력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변화추이를 분석해 정책적으로 활용하는 지수를 평가했다.

연구원은 지자체별 통계연보와 관련 부처·기관의 공식 통계자료 등 5만4000개의 기초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94개 지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3개 부문에서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했다.

천안시는 수도권 도시들과 당당이 경쟁해 기초 시 단위 중 경영자원 부문에서 300점 만점에 210.95점을 받아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어 3개 부문을 합산한 종합경쟁력 부문에서는 1000점 만점에 566.60점을 받아 전국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4위에 머물렀으나 올해 2단계나 올라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생산가능 인구비율, 14세 미만인구 및 고령인구, 20~39세 여성인구 등 인구활력 지표와 철도용지, 출판·영상·방송통신, 정보서비스 사업체, 유통업 매장면적 등 산업경제 지표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유재산, 출생, 혼인, 주택 노후도 등의 지표도 타 지자체보다 높게 평가됐다.

한편 시는 공약이행평가 4년 연속 최우수 SA등급을 받는 등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 가시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추진,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등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다. 이어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과 천안역세권 뉴딜사업 등을 추진하며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