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 “민생·경제·평화·개혁…野, 생산국감에 협조해야”
상태바
민주 “민생·경제·평화·개혁…野, 생산국감에 협조해야”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10.1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종합상황실 가동…이해찬 “야당, 터무니없는 주장할 가능성 커”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 재차 촉구…홍영표 “한국당만 요지부동”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와 지도부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막 오른 국정감사의 키워드로 민생·경제·평화·개혁을 제시하며 ‘일하는 국감’, ‘생산 국감’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열고 곧장 상황실 가동에 들어갔다. 현판식에서 당 지도부는 4개의 국감 키워드로 만든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감 종합상황실 현판식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 경제, 평화, 개혁은 어느 하나 빠뜨릴 수 없는 주제”라며 “이 4가지를 중심으로 해서 정부가 그동안 해온 일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국감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우리가 여당이지만 정부가 잘한 일, 못한 일을 냉정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민의가 잘 반영되는 국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평화와 민생을 위해 누가 더 노력하는가가 이번 국감을 바라보는 국민의 관전 포인트”라며 “한반도 평화를 든든히 뒷받침하고, 민생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모두가 잘 사는 경제를 만드는 국감을 만들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번 국감이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사실상 첫 국감의 성격을 띤 만큼 민주당은 첫날부터 야권의 대대적인 공세에 대비한 차단막을 펴는 데도 주력했다.


 당 지도부는 야당이 정부를 상대로 무분별한 공세를 퍼부을 경우 적극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야당에서는 국감을 통해 터무니없는 과장과 왜곡을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아주 냉정히 지적해 국민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국감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의 폭주를 막겠다는 정치공세를 그만두고 생산적 국회를, 생산적 국감을 함께 만들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야권에 당부했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국감은 권리가 아니고 권한이다. 권리는 본인을 위한 것이고, 권한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라며 “국민 입장에서 국감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의 국회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이날은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한 달이 되는 날로, 민주당은 국감 기간 비준동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할 태세다.
 홍 원내대표는 “조속히 비준동의안을 처리해서 평화의 새 질서를 뒷받침해야 하는데, 한국당만 요지부동”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