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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의회 “낙포부두 시설 개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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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의회 “낙포부두 시설 개선해야”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9.01.10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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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 시 여수산단 30여개 입주기업 가동 중단우려 높아”

 전남 여수시의회(의장 서완석)가 여수국가산단 원료 공급통로인 낙포부두의 신속한 시설개선(리뉴얼 사업)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서 의장과 여수산단 특위(위원장 김행기)위원들이 최근 노후화가 심각한 여수 낙포부두와 이를 관리하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찾아 현장를 점검하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고 9일 밝혔다.


 여수시 낙포부두(광양항)는 여수산단 석유화학제품 원료의 42%를 수급 처리하는 주요 통로이다. 지난 1979년 5개 선석을 완공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은 지 40년째를 맞으면서 부두내 바닥콘크리트가 부서지고 철근이 부식되는 등 노후화가 심각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실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지난해 실시한 낙포부두 시설물 정밀 점검 결과 총 5개 선석 가운데 B등급 1선석, C등급 3선석, D등급 1선석으로 나타났다.


 낙포부두 선석이 E등급을 받게 되면 폐쇄토록 돼 있어 여수산단 대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을 우려가 높다.
 문제는 기획재정부가 지난 2015년 1월 낙포부두를 새로 짓는 리뉴얼 사업을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낙포부두가 폐쇄되면 다른 부두를 사용하면 된다’는 등 다양한 반론을제기하면서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가 5년째 지연되고 있다.


 낙포부두 리뉴얼 사업은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1606억 원을 들여 780m 구간의 3개 선석을 개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항만공사는 일부 화물을 타 부두로 이전 처리하고 차량통행 제한과 안전 감독관 배치 등 임시방편식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여수산단 특위는 여수국가산단의 주요 물동량을 취급하는 낙포부두의 개축 필요성을 공감하고, 산단 입주 기업들의 존폐위기에 정부가 적극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도 “낙포부두 폐쇄 시 낙포부두를 통해 원료를 공급받고 있는 여수산단 30여 개 입주기업들의 가동 중단우려가 높다”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여수시와 시의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서완석 의장은 “여수산단 입주 기업들이 공장 가동 중단 위기에 직면했는데도 국가는 제대로 손을 쓰지 않고 있다”며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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