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일석삼조 ‘도시숲’ 조성
상태바
춘천시, 일석삼조 ‘도시숲’ 조성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19.01.3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폭염, 열섬현상, 미세먼지 등으로 도시숲 조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그동안 관주도가 아닌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가꾸는 도시녹화사업인 ‘숲속의 도시 춘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비 3억원을 들여 시민주도형 기부숲, 시민 꽃정원, 도시녹화 가꾸미 사업을 추진하고 우선적으로 춘천시 소유 유휴부지와 자투리땅을 활용한 주민주도형 기부숲을 조성하고 관리한다.


시가 도심지 내 유휴부지를 시민들에게 분양하면 시민들이 가족숲, 정원을 조성하여 가꾸는 방식으로, 기업·단체의 참여도 가능하며 운영은 도시숲 관리업무가 가능한 단체를 공모해 추진한다.


기부숲 부지는 31필지 1만1천㎡를 확보해 추진하며, 캠프페이지 내 5,000㎡ 정도의 부지도 활용, 대규모 기부숲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나의 집 꽃화분 갖기를 통한 ‘시민 꽃정원’을 조성한다. 시민들이 직접 생활권 주변 대상지를 선정하면 시에서 꽃묘를 지원해 시민 스스로 가꾸고 보살피며 도심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다. 도심관광지의 건물 노출벽면, 넓은 폭 보도와 공동체 활용 거점공간을 활용한 ‘특화정원’, 구도심 재생사업 구역을 중심으로 화분을 활용한 ‘생활 속 정원’, 초등학교, 어린이놀이터, 통학로 등을 활용한 ‘어린이 정원’으로 구분, 약 240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2009년부터 추진해 온 ‘춘천가꾸미사업’은 ‘시민주도형 도시녹화 가꾸미사업’으로 바꿔 관리 위주로 사업을 전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