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지속가능.매력적 관광 발전 전략 모색
상태바
속초시, 지속가능.매력적 관광 발전 전략 모색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19.02.13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속초시가 관광통계를 통한 관광트렌드를 분석하고 지속가능하고 매력적인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속초관광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12일 속초시에 따르면 전년도 속초시를 방문한 관광객 수가 1711만 1424명(내국인 1666만 9620명·외국인 44만 1804명)으로 2017년(1759만 1179명)에 비해 2.7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속초시가 해수욕장 관광객 수를 현실화하고, 단풍철 설악산 관광객 감소가 반영돼 내국인 관광객 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동계올림픽과 한류의 영향으로 동남아 관광객 등 속초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다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연간 방문객 추이를 살펴보면 사계절 비슷하게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지만, 수도권과 가까운 교통여건과 산, 바다, 호수 등 아름다운 자연여건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철이 월등히 높고 설악산 단풍으로 가을철 관광객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줄어든 관광객 수와는 대조적으로 차량을 이용한 속초 관광객은 오히려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시령 톨게이트로 진입하는 관광객은 절반으로 감소했으나 속초IC와 북양양IC를 이용하는 관광객은 전년대비 각각 31.8%,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대부분 동서고속도로 신규 개통구간을 이용해 속초로 진입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최근 속초시 관광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가장 주목할 만 한 점은 현지인에게 잘 알려지기도 전에 SNS를 통해 인생 샷 명소, 맛집, 뉴트로·도시재생·인문관광지에 대한 정보가 빠른 속도로 알려지면서 전 세대를 아울러 관광객을 유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