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철원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연중 생산 농가공급
상태바
철원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연중 생산 농가공급
  • 철원/ 지명복기자
  • 승인 2019.02.2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용미생물 공급사업 농가에 큰인기,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 극대화

강원, 철원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석)에서는 연중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유용미생물을 생산·공급하여 농축산물 생산성 향상과 축사냄새저감 및 사료효율성 증대에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

지난 2011년 말부터 축산농가의 악취제거 및 사료효율 향상 등 친환경 농업 기반 구축을 위하여 유용미생물 배양실을 운영한 이래 광합성균을 비롯하여 효모균, 유산균, 고초균 등 4가지 미생물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연간 220톤의 유용미생물을 생산 공급했으며, 금년에는 260톤을 생산 철원 관내 농가에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유용미생물 공급사업은 농가에 인기가 높아, 현재 철원관내 농가 4,600여호 중 1,900농가(전체농가의 41%)가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공급하는 유용미생물을 이용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앞으로 작목별, 축종별 활용 교육 및 농업활용 확대를 위해 농가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유용미생물 사용을 꾸준히 홍보하며, 특히 축산 밀집단지 악취 저감용 미생물 방제 살포를 확대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과 김미경 과장은 “유용미생물(생균제)은 가축의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하여 소화를 돕고 축사의 암모니아가스 등 악취를 감소하며, 토양환경개선 및 작물의 생육증진, 토양·퇴비의 유기물 분해촉진 등 많은 효과로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유용미생물 사용 시 희석배수와 살포주기를 지켜 꾸준히 사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지속적인 농가사용을 당부했다.

무상공급 미생물 : 광합성균, 고초균 / 유상공급 미생물 : 유산균, 효모균 250원/ℓ

유용미생물 공급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 5시(문의전화 033-450-44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