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전국 지방자치체단체 평가 ‘종합 1위’
상태바
서초구 전국 지방자치체단체 평가 ‘종합 1위’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2.2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청장 만족도 2년 연속 1위 2개 부문 석권

 

서초구가 ‘전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주민 만족도가 높은 자치구’로 인정받았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 등이 주관한 ‘2019년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전국 69개 자치구 중 종합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구청장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서초구가 전국 자치구 중 2개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2017년 평가가 생긴 이래 처음이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종합 평가는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365’와 통계청, 한국은행, 행정안전부 등의 공인자료, 한국리서치 의뢰를 통한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종합평가에는 행정서비스 50%, 재정역량 30%, 주민평가 15% 등이 반영됐다

 

구는 전국 자치구 중 모든 평가 항목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주민평가 항목 중 업무역량과 업무성과로 나뉜 ‘구청장 주민만족도 설문조사(6,900명 대상)’ 에서 조 구청장이 여유 있게 1위를 차지했다. 

 

조 구청장은 주민만족도 조사 결과 10위 내 포함된 구청장 중 유일한 야당(자유한국당)이라는 점이다. 이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조 구청장이 서울시 유일 야당 구청장으로 당선된 것이 주민들로부터 일 중심의 행정역량으로 평가받았는데, 이는 2년 연속 단체장 주민 만족도 조사 1위로 선정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해석되어 진다.

 

조 구청장은 휴대전화 번호 공개, SNS 채널 소통, 각종 톡(Talk) 등 주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골목골목 현장을 누빈 ‘주민밀착 소통’을 비롯,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된 서리풀 원두막, 겨울철 따뜻이 앉아 기다리는 ‘서리풀 온돌의자’ 등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수요자 중심의 ‘생활밀착형 공감 행정’을 펼쳐 2년 연속 1위에 오른 것으로 주관기관에서 평가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주민에게 작은 만족을 드렸을 뿐인데 큰 영광으로 돌아와 응원해주신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며 “앞으로도 주민의 마음을 읽는 생활행정, 도시에 색깔을 입히는 감성행정으로 주민에게 행복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