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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신교통수단 2023년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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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신교통수단 2023년 본격 추진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3.27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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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인프라 개선·연계 환승시스템 개선도 구상2964억원 바이모달 트램 사업비 가장 적어 선호

제주도가 신교통수을 도입을 포함하여 도민과 관광객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현재 14.7%인 버스의 대중교통 분담 비율을 2023년 20%까지 높인다 목표와 함께 승용차 분담율은 2017년 기준 54.9%를 2023년 50%까지 낮춘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주도는 버스중앙차로를 서광로 5.1㎞ 구간부터 동광로, 노형로, 도령로까지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제주국제공항 등 5곳에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고 급행버스 노선 추가,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등 인프라 확충 방안을 제시했다. 전기저상버스도 기존 63대에서 163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제주국제공항과 제주시 서부 및 동부 외곽 환승센터 등 3곳은 제3섹터 방식으로 민간투자를 끌어들여 추진하기로 했다. 이 3곳의 환승센터를 조성하는 데 향후 5년간 8123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 이 중 71.3%인 5792억여원은 지방비로, 476억원은 국비, 민간투자 1855억원을 들여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승용차 억제를 위한 교통수요관리 정책 분야에서는 세대당 2.0대씩으로 자동차 소유를 제한하는 자동차총량제와 렌터카총량제(2만5000대), 전세버스 총량제(1600대), 입도차량 총량제가 제시됐다.

신교통수단으로 트램을 도입하는 방안도 중기계획에 포함됐다.

중기계획에 포함된 신교통수단 분야 개선방안 내용을 보면 일단 제주형 신교통시스템을 선정하고 도로 인프라를 개선, 연계 환승시스템을 개선한다는 구상과 함께 이에 적정한 시스템으로는 바이모달트램과 노면전차, 모노레일 등 3가지가 제시됐다.

이 중 사업비가 가장 적게 드는 신교통수단은 지난 2011년 검토된 바 있는 바이모달 트램으로 2964억원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면전차는 4832억원, 모노레일 8162억원으로 예상됐다.

다만 제주도는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경제성을 확보하고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분담율 20% 이상이 돼야 하며, 향후 제2공항과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편 지난 2017년 발표된 제주 신교통수단 선호도 평가 및 조사 결과 일반 도민들은 자기부상열차를, 전문가들은 트램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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