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에 2개소 선정
상태바
강원도,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에 2개소 선정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9.04.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는 농식품부에서 공모한「’19년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에 2개시군(강릉시, 홍천군)이 최종 선정 되었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공모계획에 대비 강원연구원 및 강원대학교 등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시군별로 지역에 맞는 주제선정과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시 개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공모에 치밀하게 대비하여, 지난 3. 12일 자체평가를 통해 3개시군을 신청하였으며 2개시군이 선정되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이란 지역개발사업 등으로 구축된 지역자산과 다양한 민간조직을 활용하여 지역 특화산업 고도화, 일자리 창출 등으로 농촌지역 자립적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농식품부에서 전국 43개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대면평가 및 현장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20개소를 선정하여 개소당 7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강릉시, 홍천군은 올해부터 4년간 70억원 (국비49억, 지방비21억)을 지원받아 지역대학, 연구소, 민간조직, 참여경영체 등 지역주체와 행정이 공동 참여하는 전담조직을 구성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릉시는 로컬푸드와 연계한 지속가능한 안심먹거리 생산과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로컬푸드 종합지원센터 건립, 로컬푸드 스퀘어 조성, 인적자원 인큐베이팅 센터를 조성하여 로컬푸드산업과 농촌휴양체험 마을을 활성화하고 농촌지역의 새로운 신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천군은 조선 홉(HOP) 종자를 복원하여 홍천의 새로운 특화작물로  육성하여, 다양한 분야로 산업화 하고자 홉 산업생태계구축 및 활성화 ICT융합 정보화 지원을 통해 지역별 호프마을육성, 홉 가공상품 개발로 홉 산업을 선도하고 연관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내 일자리 창출과 농가 소득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박재복 道 농정국장은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을 통해 지역별 특화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순환경제를 구축하여 농촌일자리 창출 및 농가소득증대를 도모, 농촌 인구감소를 막고 농촌공동체를 활성화 하여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