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 총선 전남 곳곳 변수…여수 격전지 예고
상태바
내년 총선 전남 곳곳 변수…여수 격전지 예고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9.04.15 0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 인구 감소로 2개 선거구 통합 가능성…3강구도 예상
순천 민주당 공천, 본선보다 치열할 듯…서-노-장 경쟁
목포 박지원·강진 황주홍 아성에 민주당 대항마 찾기 고심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내년 4·15 총선에서 전남 여수는 그 어느 지역보다도 뜨거운 선거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2개 선거구의 통폐합 여부와 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 호남 출신 의원들의 제3지대 창당 가능성, 주승용 의원의 불출마여부 등 곳곳에서 변수가 도사리고 있어 예측 불허의 선거판이 될 수 있다.


 안갯속 구도여서 그런지 현재 선거구 기준으로 출마예상자가 20명에 육박한다.


 여수갑선거구는 민주당 후보 경쟁 예상자로 김유화 전 여수시의원, 김점휴 전 국가균형발전위 자문위원, 송대수 여수박람회재단이사장, 주철현 현 지역위원장 , 한정우 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한현석 당국민통합위원회위원, 이신남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임동하 당협위원장, 바른미래당 최도자 국회의원, 민주평화당 이용주 국회의원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여수을선거구는 민주당 후보군으로 권세도 당국민통합위원회부위원장, 김순빈 전 여수시의회부의장, 김형곤 전남도당 부위원장, 박완규 당부대변인, 정기명 지역위원장 등이 있고 한국당 김성훈 당협위원장, 미래당 주승용 국회부의장, 평화당 박정채 지역위원장 등이 예비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인구 감소로 인해 2개 선거구가 통합될 가능성이 높은 여수가 예상대로 현실화될 경우 이용주, 주승용 현역 의원 2명과 민주당 공천자의 3강 구도의 선거전이 예상된다.


 평화당과 미래당 호남 출신 의원들이 헤쳐 모여 제3지대 신당을 창당할 경우 이용주 주승용 의원간 공천경쟁도 가능한 시나리오다.


 현역 의원 2명을 넘고 민주당 깃발을 꽂을 경쟁력 후보가 누군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철현 정기명 현 지역원장들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1차 공천장을 거머쥐기 위한 치열한 예선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순천은 민주당 공천경쟁이 본선보다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후보군으로 김광진 전 국회의원, 김영득 전 부대변인, 노관규 전 순천시장, 서갑원 지역위원장, 장만채 전 전남도교육감이 거론되고 있고 민중연합당 김선동 전 국회의원, 무소속으로 이정현 국회의원, 구희승 변호사, 손훈모 변호사, 양효석 회계사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민주당 공천경쟁은 노관규 전 시장과 서갑원 현 지역위원장간 양강구도에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이 다크호스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탄핵정국’에 무소속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던 이정현 국회의원과 민중당 김선동 전 의원의 뚝심이 얼마나 발휘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목포는 ‘정치9단’ 박지원 의원의 공고한 아성을 민주당 후보가 깨뜨리고 세대교체를 이룰지 주목되는 지역이다.


 민주당 경선주자로 김현진 전 국회의원 비서관, 우기종 전 전남도정무부지사, 조요한 전 목포시의원, 김원이 서울시정무부시장, 배종호 전 KBS 뉴욕특파원 등이 후보군으로 분류, 평화당 박지원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박지원 대항마 찾기’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위원장인 우기종 전 전남도부지사와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배종호 전 기자간 공천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평화-정의 3당 경쟁구도에서 윤소하 의원의 선전여부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고흥·보성·장흥·강진은 민주당 후보군으로 김수정 중앙당 정책위부의장, 김승남 전 국회의원, 박병종 전 고흥군수, 신문식 전 국회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평화당 황주홍 의원이 3선 고지를 향해 뛰고 있다.


 강진군수 출신 황 의원은 지난해 군수선거에서 평화당이 승리한 고흥을 중심으로 비교적 민주당 후보군보다 조직력에서 앞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흥은 무소속, 보성·강진은 민주당 소속이 군수다. 복합선거구 총선에서 단체장 조직이 상당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최근 지역행사에서 민주당 김승남 전 의원과 송귀근 고흥군수간 신경전 양상의 파열음이 들려 내년 총선에서 민주-평화 후보간 치열한 한번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