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버스 주52시간 근무제 대응 정부역할 강화해야"
상태바
"버스 주52시간 근무제 대응 정부역할 강화해야"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5.0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버스업계 상생협의회 개최
지방재정 확충·불합리한 제도개선
대정부 공동건의문 채택…이달 제출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오는 7월 버스 업계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놓고 버스 운전자 수급과 운행감축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 버스업체가 지방재정 확충과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한 정부의 역할 강화를 요청하는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도는 8일 오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김준태 도 교통국장과 31개 시·군 대중교통분야 업무담당 과장,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시내·외버스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시군-버스업체 상생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건의문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버스업계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 버스 운송사업에 국고 지원을 촉구하고,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요금제로 인한 특정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개입과 대책을 요구했다.


 또, 운수 종사자의 체계적 양성과 공급, 취업 활성화를 위해 경기북부 교통안전체험센터 구축, 운수종사자 양성사업 교육 이수자 취업제완 완화 등 정부의 지원 및 제도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도는 이날 채택된 공동 건의문을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김준태 국장은 “도와 시·군, 버스업계는 운전자의 장시간 노동 방지를 통한 대형교통 사고 예방이라는 근로기준법 개정 취지에 공감하지만 지자체와 업계의 노력만으로 교통 불편을 막기에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중교통은 ‘일상의 복지’이자 ‘생활의 권리’인 만큼 지방이양사무라는 정책기조를 탈피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내 버스업계는 7월1일부터 시행될 개정 근로기준법으로 인해 근무형태 전환과 근로일수 단축 등이 불가피하며, 3240~5669명의 운전자 추가채용이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금처럼 정부의 국고 지원이 전무한 상황에서 버스업계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 지방정부의 재정현실을 감안했을 때 대규모 폐선 및 감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도는 이날 협의회에서 운전자 부족에 따른 버스 운행감축 방지를 위해 양질의 운전인력 풀 확충, 업계 안정적 경영환경 조성, 노선체계 합리화, 관계기관 공동 대응체계 구축, 버스 서비스 안전성 강화 등 ‘5개 분야 16개 중점 추진과제’를 마련, 시·군과 업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도는 우선 양질의 운전자 인력 풀 확충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 매년 2000명씩 신규 운전자를 양성하고 시·군 일자리센터와 연계, 맞춤형 취업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신규 인력채용에 따른 업계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제1회 추경예산에 약 433억 원의 재정지원금을 추가로 편성하고, 고용 장려지원금을 신설(103억5000만 원), 인건비 일부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도와 시·군의 지원에도 단기간에 부족한 인력충원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 폐선·감차 등 운행감축이 불가피한 122개 노선에 230대의 대체교통수단을 7월까지 투입하는 한편, 파업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시·군에서 전세버스 1365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업체와 시·군이 제출한 운행감축 계획과 관련, 7월까지 1700여대의 버스 감차가 예상되는 가운데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단순 감차 대신 남은 기간 동안 중복·굴곡노선 개편 등 운행 효율화 방안을 마련, 보완해줄 것을 요청했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