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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파업 막는다…요금인상은 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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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파업 막는다…요금인상은 없을 것”
  • 임형찬기자/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19.05.13 14: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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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합의 최선…파업 대비책도 준비”
경기지역 버스노선 46% 조정 불가피
요금 인상 없으면 49개 폐선 필요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의정부 강진구기자>

 전국적인 시내버스 파업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서울시는 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버스요금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확실하게 그었다.


 김의승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가 멈추는 일은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시는 지난해부터 운전인력 300명 추가 채용과 운행 횟수 감소 등 탄력근로 방식으로 52시간제 도입을 준비해 현재 주당 평균 근로시간이 47.5시간”이라며 “현재 파업 의제인 준공영제나 52시간제에 시는 선도적으로 대비해왔고 근로조건이나 처우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로조건 향상과 시민부담 최소화 원칙에 따라 14일 있을 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을 통해 원만하게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이런 노력에도 혹시라도 있을 파업에 대비해 지하철 증편과 운행시간 연장,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도 준비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 등 비용 상승 요소를 제기한 상태다. 여기에 서울,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를 시행하는 경기도가 지속해서 서울시에 요금 동반 인상을 요구해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시가 가진 안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경기도만 요금을 올리는 방안도 가능하다. (서울시에) 인상할 요인이 있어야 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7월1일부터 경기지역 버스에서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도내 전체 노선 중 46%가량의 노선을 폐선이나 감차 등 조정을 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에 따르면 최근 시내버스 면허권이 없는 이천·여주·의왕 등 3개 시를 제외한 28개 시·군에서 자료를 제출받은 결과, 요금 인상이나 국고 지원이 없이 7월부터 근로시간이 기존 주당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될 경우 도내 전체 2185개 노선 중 46.6%인 1019개 노선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정 내용 별로는 폐선 49개 노선, 감차·감회 653개 노선, 단축 26개 노선, 중복 조정 45개 노선, 굴곡 조정 20개 노선, 시간 조정 222개 노선 등이다. 감차 대상 시내버스는 폐선 138대와 감차·감회 710대 등 모두 848대다.


 경기도 전체 인가받은 시내버스 1만507대 중 실제 운행하는 버스가 9714대인 점을 고려하면 8.7%인 848대가 더 줄어 8866대만 운행하게 된다. 도는 대중교통 운행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122개 노선에 230대의 대체교통수단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나 시민의 교통 불편은 불가피하다.


 도는 7월1일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라 848대 운행 중단이 이뤄지면 현재 91.8%인 시내버스 운행률이 77∼82%로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도 도만의 요금 인상을 할 수 없다는 방침이고, 국토교통부도 국고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만 버스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 중이나 일부 불편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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