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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광역버스 재정지원불가…자구책 마련토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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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광역버스 재정지원불가…자구책 마련토록 할 것”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5.14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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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인상·지자체 재정 지원없이
수익못내 폐선 불가피 업체 호소
市 “노선 조정 등 꾸준히 협의”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서민의 발이 멈춘다 <下>  광역버스 운수업체들은 인천지하철2호선 등 교통수단이 늘어났는데도, 요금 인상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 등이 이뤄지지 않아 폐선이 잇따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인천과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은 현재 모두 23개로 10개 운송업체가 운영하고 있다.


 김광수 선진여객 전무는 “인천시 예산이 투입되는 BRT(간선급행버스)나 GRT(유도고속차량) 등이 도입되면서 영업환경이 악화했으나,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는 오르고 요금은 제자리라 도저히 수익을 낼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운수업체에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는 점은 알지만, 노선조정 권유 이외에 업체에서 요구하는 재정 지원 등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 인천지역 6개 광역버스 운수업체들은 경영난을 호소하며, 노선 폐지 신고서를 시에 제출했다가 이를 철회한 바 있다.


 당시 시는 운송업체들에 재정 지원을 할 수는 없다며 폐선 신고를 수리한 뒤, 시가 직접 광역버스를 운영하는 ‘완전 공영제’를 도입하는 카드를 들고 나온 바 있다.


 오흥석 시 교통국장은 “기존 환승할인이나 유류 보조금 지원 이외에 추가 재정 지원을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전제한 후 “꾸준히 광역버스 운송업체들과 협의해 노선조정 등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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