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故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
상태바
故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5.24 0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집담회·기획사진전 진행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 오후 ‘고(故)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 기념식 및 집담회를 가졌다.


 노란빛깔 풍선과 함께 진행된 행사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추모 기획사진전’과 함께 구성됐다.


 기념식은 10주기 기념 노무현 재단 기획제작 추모 동영상 시청, 염종현 대표의원의 추모사,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이민원 광주대 교수의 ‘노무현의 지방분권·균병발전 정신’ 강연과 노정렬 경기도 홍보대사의 사회로 토크쇼 방식의 집담회가 이어졌다.


 집담회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깊었던 문경희·심민자·남운선·최만식 의원이 노무현 대통령이 추진한 여성인권정책에서부터 자치분권, 참여정신, 탈권위주의 정치, 남북협력 등 다양한 주제들을 진솔하게 나눴다.


 문 의원은 “노무현정부 정책 중 여성정책의 내실화가 특별히 기억된다”며 여성가족부 확대 신설, 호주제 폐지, 성매매특별법 제정, 성인지 예산 신설 등을 예로 들었다.


 추모사에서 염 대표의원은 “10년이 지난 지금도 잊혀지지 않고 그립다”며 “대통령님의 그 가르침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는 유훈대로, 역사의 진전에 대한 확신과 용기를 갖고 우리 삶을 스스로 결정해 나가는 주체의식으로 싸워왔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지방분권을 강조한 노 전 대통령의 뜻을 되새기는 행사로, 전국 광역지방의회 최초로 열린 추모행사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