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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그룹 ‘간판값’ 집중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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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그룹 ‘간판값’ 집중 점검한다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6.26 16: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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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 주요 그룹 지주회사나 대표회사가 지난해 계열사로부터 받은 상표권 사용료가 약 1조 30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위 ‘간판값’이 총수 일가에 대한 부당 지원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이를 집중 점검 대상으로 지정함에 따라 해당 그룹의 대응이 주목된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지난해 36개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사용료 수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1조 3154억 원으로, 전년(1조 1080억 원)보다 18.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공정위가 지정한 대기업집단(59개) 가운데 지주사 등이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은 곳은 36개 그룹의 57개 기업이었다. 올해 대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돼 전년과 비교할 수 없는 다우키움과 애경은 집계에서 제외했다.

 주요 그룹 가운데 상표권 사용료가 가장 많은 곳은 LG로, 지난해에만 2684억 원에 달했다. SK(2345억 원), 한화(1530억 원), 롯데(1033억 원) 등도 1000억 원 이상이었다.

 1년 새 가장 많이 늘어난 그룹은 롯데로, 지난 2017년 240억 원에서 지난해 1033억 원으로 329.6%나 증가했다. 지난 2017년 10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지주사 체제가 아닌 삼성의 경우 12개 계열사가 62개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이 60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이 각각 23억 원과 8억 원이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경우 상표권 사용료 수입이 매출의 65.7%에 달했으며, CJ㈜(57.6%)와 ㈜한진칼(48.3%), 코오롱(45.2%), 롯데지주㈜(39.3%), ㈜LG(35.5%) 등도 30% 이상이었다.

 지주회사 등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그룹 계열사는 LG전자로, 1031억 원이었다. 이어 SK하이닉스(604억 원), 한화생명(544억 원), LG화학(522억 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492억 원) 등의 순이었다.

 두산밥캣은 상표권 사용료 지급액이 매출의 4.9%에 달했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5%)와 만도(0.7%)도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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