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어족자원 육성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상태바
동해시 어족자원 육성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 동해/이교항기자
  • 승인 2019.07.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동해/이교항기자>

강원 동해시가 침체된 어촌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올해 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 어족자원 육성과 어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동해시는 연초 어촌계를 대상으로 희망 방류 품종을 사전에 조사해 지난달 천곡 연안 어장에 전복 3만 5천마리와 관광지인 무릉계곡 일원에 다슬기 108만마리를 방류했다.


 또 동해안 대표 소득 어종인 대문어의 자원량 증대를 위해 8kg 이상의 성숙 대문어 400여 마리를 구입해 산란기간(3~5월) 묵호.대진 해역에 집중 방류해 사업의 효과성을 높혔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강도다리, 문치가자미, 북방대합 등 고부가가치 품종 위주로 어촌계 마을어장 환경과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종자 방류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안정적인 생산기반 조성과 어린 해삼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해삼 특화 양식단지 조성사업은 총 3억원 사업비 중 70% 이상을 해삼초, 돌망태 시설 등 인위적 서식 공간 조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최적의 사업지와 어초 등의 시설물을 조사 중에 있으며 오는 10월까지 서식 기반시설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3년간 지속적으로 해삼을 방류해 지역 어촌계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동해/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