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람회장 내 유휴부지 확보가 우선”
상태바
“박람회장 내 유휴부지 확보가 우선”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19.07.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호 여수시의원 “국립 해양기상과학관 부지 매입 반대”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 전남 여수시의회 김승호 의원이 국립 해양기상과학관 부지는 박람회장 내 유휴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시비를 투입해 부지를 제공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제194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해양기상과학관 건립은 부지도 국가가 소유한 박람회장 부지 중 기재부가 매각하고자 하는 땅이 아닌 별도의 유휴부지를 해양수산부와 박람회재단으로부터 무상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청소년해양교육원을 예로 들며 “현재 건축 중인 청소년해양교육원도 여수시가 해수부로부터 박람회장 내 유휴부지를 무상 제공받아 건축 중에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122조 ‘국가는 지방재정의 자주성과 건전한 운영을 위해 국가의 부담을 지방자치단체에 넘겨서는 아니 된다’는 규정을 언급하며 박람회장내 유휴부지를 무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김승호 의원은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지난 5일 국회를 찾아 지역 국회의원과 해수부 해양정책과장 등을 만나 해양기상과학관 건립 관련 유휴부지 활용을 협의한 결과 해수부로부터 긍정적 검토 답변을 받은바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답변에 나선 권오봉 여수시장은 “기념관 옆 부지 내 정압시설 이설은 가능하나 여러 번거로움이 있다. 광장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광장을 제외하면 필요 면적이 부족하고, 엠블호텔 옆 공원부지는 사후활용계획에 반영돼 있는 공공시설용지이기 때문에 이곳에 건립하게 되면 박람회장 내 공원 대체부지가 필요한데, 재단은 그런 토지가 없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청소년해양교육원 부지의 무상제공 사례는 해수부가 직접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시에 무상임대를 해 준 것”이라며 기상과학관 건립을 위해 부지를 매입한 타 지자체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이어 “박람회장 유휴부지 사용에 대해서는 해수부와 재단에서 부정적이고, 부지 논란이 계속될 경우 예산당국이 건립비 반영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어렵게 유치한 해양기상과학관 건립이 무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립 해양기상과학관은 당초 박람회장에 국비 260여억 원을 투입해 건립할 계획으로 국회 예결위 심사 시 타당성조사 용역비 1억 원이 기상청 예산으로 반영돼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여수시는 해양기상과학관 부지와 관련해 당초 시에서 부지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이 없었음에도 박람회장 내 기재부에서 매각하고자 하는 부지를 시비 80억 원 이상으로 매입해 제공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