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日보복 맞서 ‘신물산장려운동’ 나섰다
상태바
수원시, 日보복 맞서 ‘신물산장려운동’ 나섰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9.08.0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산 사무기기 전수조사·필기구 수거 캠페인
영통구서 ‘일본정부 규탄 결의대회’도 펼쳐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거세게 지속하는 가운데 경기 수원시 공직자와 시민들도 불매운동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1일 수원시에 따르면 일본 제품 불매, 일본 여행 보이콧을 실천하는 '신(新) 물산장려운동'의 하나로 시청과 산하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본 제품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이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인 염태영 시장이 지난달 23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지 않고 경제전쟁을 도발한다면 전 국민과 함께 신 물산장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염 시장은 다음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8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동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모든 부서에서 '일본제품 불매'를 실천해 우리 시를 전국의 모범 사례로 만들자"라며 "효과적으로 일본제품을 불매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달라"고 공직자들에게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일본제품이 대다수인 복사기 등 사무기기 사용 실태를 조사해 장기적으로 국산제품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수원시공무원노조도  5∼30일 일본제 필기구 수거캠페인을 한다.


시청을 시작으로  장안·권선·팔달·영통구청을 순회하며 일본산 필기구를 수거함에 모은 뒤 일본이 경제보복 조치를 사과하거나 철회할 때까지 봉인해 둘 예정이다. 주민자치회, 새마을단체 등과 협력해 시민이 참여하는 불매운동 캠페인도 전개하기로 했다.


수원시민들의 경제보복 철회 촉구 결의대회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3일 수원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반도체 산업의 심장인 수원을 지키자"라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한 데 이어 30일에는 장안구 지역단체 관계자들이 일본 여행 자제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결의했다.


영통구단체장협의회는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구청 대회의실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열어 "부끄럽고 치졸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