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1 13:17 (금)
‘지방자치단체․기업 몸값 올리는 홍보 '홍보는 돈이다’ 출간
상태바
‘지방자치단체․기업 몸값 올리는 홍보 '홍보는 돈이다’ 출간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8.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대진 전 서울시 홍보기획팀장‧ 서초구 기획재정국장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퇴직을 앞둔 서울 한 구청 공무원이 33년여 공직생활 중 절반을 넘게 홍보 일을 하며 울고 웃던 생생한 실전 홍보 노하우와 그간의 뒷이야기를 ‘이제는 말 할 수 있다’며 가감 없이 책으로 담아내 화제다.

 

 

 작가 함대진 전 서초구 기획재정국장

 


주인공은 ‘지방자치단체 & 기업 몸값 올리는 홍보 ‘홍보는 돈이다’’를 펴낸 전 서울시 홍보기획팀장 함대진(59세)씨. 함씨는 지난 6월 말 서초구 홍보담당관을 거쳐 기획재정국장을 끝으로 현재 공로연수중이다. 

 

  책표지

서울시 홍보의 마당발로 통하던 함씨가 지난 2년간 틈틈이 정리해 펴낸 홍보 전략서는 5개 챕터, 328쪽 분량으로 △제1장은 ‘홍보는 타이밍이다.’ 등 홍보 10계명, CEO(단체장)와 홍보맨의 궁합 등 홍보마인드 형성을 위한 저자의 홍보철학이 담겨있다.

 


△제2장은 입맛이 까다롭다는 미디어 종사자들과의 부딪힘을 통해 축적한 신문, 방송, SNS 등 매스미디어의 매커니즘을 알기 쉽게 짚어주고 있다. 기자란?, 편집(보도)국 24시를 비롯 ‘이런 사람이 사이비 기자다’ 등 홍보맨들이 겪는 사이비 기자 유형 및 대처요령도 적나라하게 적혀있다.

 

 


△제3장은 말 그대로 저자의 17년 6개월 실전홍보 ABC가 깨알같이 녹여져 있다. 가치 있는 보도자료 작성 원칙, 효과적 매체선택, 리스크 관리, 보도 분석, 비판 및 오보대처 테크닉, CEO(단체장) PI 및 퍼스널 브랜딩 전략 등의 실전 홍보 전략과 유형별 사례를 곁들여 누구나 홍보를 구사할 수 있다.

 

 

△제4장은 저자의 울고 웃던 비하인드 스토리, '이제야 밝히는 필드 이야기(17꼭지)'는 경험자에게서만 들을 수 있는 스릴과 재미, 감동의 이야기다. 홍보맨들에게 부족한 2%를 보충해주는 윤활유인 셈이다. 

 

또 △제5장은 기자 및 홍보맨 대상의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다. 기자들이 본 바람직한 보도자료 및 기억에 남는 베스트 & 워스트 홍보맨 등 14개 문항, 서울 25개 자치구 홍보맨들의 애로 및 보람 등을 묻는 21개 문항에 대한 각각의 응답 결과다. 기자와 홍보맨들 사이에 간접적으로 떠도는 이야기들을 실제 이들에게 각각 설문을 받아 통계화한 자료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저자는 홍보맨과 기자가 꼭 읽어봐야 할 시사성이 매우 큰, 유의미한 통계 자료임을 강조했다. 

 

이 책의 구성은 제1~3장(홍보맨이 알아야 할 필수 내용)이 플랜A라면 플랜B는 4장이다. 3장까지는 실전 홍보에 필요한 홍보지침 및 여러 유형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4장은 심화학습, 5장은 홍보의 팁이다. 

 

이 책에 대해 몇몇 기자들은 ‘산전수전 다 겪은 저자가 실전 경험을 토대로 체계화한 자신만의 홍보철학을 적나라하게 풀어헤치고 있어 여느 홍보 서적과는 사뭇 다르다’는 시각이다. 눈여겨 볼 내용으로 CEO(단체장)와 홍보맨의 궁합, CEO(단체장) PI 및 퍼스널 브랜딩 전략, 이제야 밝히는 필드이야기, 각 장의 홍보 유형별 이야기 등을 꼽았다.

 

 

한국도시브랜드학회장인 숭실대학교 김민기 특임교수(전 서울브랜드 위원장)는 추천사에서 “저자는 가는 곳마다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공공홍보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제시했다.”며 “알려야 살아남는다. ‘홍보는 타이밍이요, 돈이다’를 역설, 자신만의 홍보체계를 정립한 공공홍보의 고수가 빚어낸 책”이라고 밝혔다.

 

 

저자 함대진씨는 “소통(홍보) 없는 행정은 죽은 행정이요, 나 홀로 행정!” 이라 잘라 말한 뒤, “자치단체는 하는 일들을 주민들에게 소상히 알려야 할 책무가 있고, 주민들은 지자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권리가 있다.”며 “이러한 쌍방향 소통(홍보)은 지방자치 실현의 첩경”임을 강조했다.

 

또 “알려야 살아남는다”며 “이미지를 좋게하고 유무형의 부가가치 창출과 브랜드가치 상승은 홍보(소통)를 통해서 이뤄진다.”고 역설했다. 저자는 지금까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직원 대상 홍보 특강을 30여회 한 바 있다.

 


이 책은 홍보 마인드를 가지려는 사람, 미디어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직접 홍보(공공기관, 기업) 일을 하는 실무자 및 CEO, 현직 기자, 미디어 전공자, 홍보를 통해 이미지와 자산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고 재미있는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