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강산 관광 또 악재…‘개점휴업’ 장기화 우려
상태바
금강산 관광 또 악재…‘개점휴업’ 장기화 우려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0.2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금강산 남측시설 들어내라
南 의존했던 선임자들 잘못된 정책”
정부, 당혹감속 北 의도 파악 분주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인 금강산관광의 재개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지난해 한반도 평화 무드가 무르익으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 금강산관광 관련 문구가 포함돼 재개 기대감이 커졌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면서 또다시 악재를 만났다.


 김 위원장은 금강산관광을 추진했던 선임자들의 ‘대남의존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현지지도하고 고성항과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등 남측에서 건설한 시설들을 돌아봤다고 23일 보도했다.


 정부는 즉각적인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북한의 의도 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직접적 평가를 자제하면서 “보도로 나온 내용이므로 일단 상황 파악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이 당국자는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금강산 관광 재개’에 합의한 작년 9월 평양남북공동선언 번복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번복이라고 하긴 좀 이르다”며 “금강산 관광은 남북협력 사업이므로 정부로선 9·19 공동선언을 이행한다는 입장에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북한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상황이냐’는 질문에 “어떤 방법이든지 간에 구체적 사실관계는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위원장의 예상 밖 ‘거친’ 발언에 당혹감도 정부 내부에서 일부 감지된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일단 중요한 사안인 것 같고, 어떤 메시지를 내포한 것인지는 봐야 할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 위원장이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면서도 ‘대화 여지’를 내비친 점에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북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라고 말했다. 또 “금강산에 남녘 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금강산관광 주사업자인 현대아산이 속한 현대그룹은 가뜩이나 최근 남북관계가 다시 경색 국면에 접어들면서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 가운데 이날 보도가 나오자 우려 섞인 깊은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다.


 금강산관광은 1989년 고(故) 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남측 기업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북한을 공식 방문, ‘금강산관광 개발 의정서’를 북한 당국과 체결하면서 물꼬를 텄다.

   약 10년 뒤인 1998년 10월 정 명예회장은 김정은 국방위원장과 면담하고 ‘금강산관광 사업에 관한 합의서 및 부속합의서’에 서명했으며, 그 다음달인 11월 금강호가 강원도 동해항을 떠나면서 역사적인 관광 개시를 알렸다.


 이후 2003년에는 금강산 육로관광이 시작됐고, 2005년에는 관광객 100만 명을 돌파한 기념으로 KBS ‘열린음악회’가 현지에서 열리기도 했다.

   2006년 농협 금강산지점 개소, 2008년 승용차 관광 개시와 금강산 골프장 완공 등 ‘순항’을 거듭하던 금강산관광은 그러나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난다. 관광객 박왕자 씨가 북한군이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으면서 관광은 중단됐다.


 현대그룹이 지난 8월 고 정몽헌 전 회장의 16주기 추모행사를 금강산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북측이 이를 거부한 데 이어 김 위원장이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면서 11년째 이어지고 있는 ‘개점휴업’은 더 길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