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시, 정부혁신 우수사례 자체경진대회 ‘드론’ 최우수
상태바
성남시, 정부혁신 우수사례 자체경진대회 ‘드론’ 최우수
  • 김순남기자
  • 승인 2019.11.03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김순남기자 > 경기도 성남시는 정부혁신 우수사례 자체 경진대회 개최결과, 드론을 활용한 열 수송관 안전점검과 드론생태계 조성을 위한 실외 시험비행장 조성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평가단 심사결과, 최우수로 뽑힌 토지정보과의 '드론을 활용한 열 수송관 안전점검'은 열 수송관의 노후화가 사회적문제로 부각된 가운데 발밑 공포로부터 시민의 불안을 없애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드론에 장착한 열화상 카메라로 성남지역 20년 이상 된 땅속 열 수송관 250㎞구간의 지표면 온도 차를 측정하고, 3~10도 차이가 나타나는 곳의 이상 징후를 감지해 점검하는 방식이다.

 함께 최우수상을 받은 같은 부서의 드론 생태계조성을 위한 실외 시험비행장 조성은 서울공항이 자리 잡아 82%가 관제공역에 속하는 성남지역에 3곳의 드론 시험비행장을 조성해 기업규제를 푼 대표적인 사례다.

 이 사업은 국토부, 국무조정실, 공군 등과 수차례 협의, 이뤄낸 성과 이며, 다른 10건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시 도로과의 '사물인터넷(IoT)기반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 상권지원과의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도입', 주택과의 '20·30세대를 위한 공유형 주거시설 조성사업', 문화예술과의 '판교박물관 실감형 가상현실(VR)관람 서비스제공' 등이다.

 성남시는 오는 6일 시청 온누리에서 개최하는 직원조회 때 최우수 평가를 받은 부서에 100만원(사례당 50만원)의 포상금과 상장을 주고, 전 부서에 전파할 계획이다.

 김순남기자 kims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