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호타이어 3년만에 전면 파업 돌입
상태바
금호타이어 3년만에 전면 파업 돌입
  • 서길원기자
  • 승인 2015.08.1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3년 만에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부분 파업 기간에 두 차례 본교섭과 물밀 협상을 벌여왔으나 임금피크제를 전제로 한 일시금 지급 등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협상은 결렬됐다.
이에 따라 전국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는 17일 광주, 평택, 곡성공장 등 3개 공장 오전조를 시작으로 근무조(하루 8시간씩 3교대 근무)별로 8시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방산요원과 필수요원을 제외한 전 조합원이 파업에 동참했다. 

2012년 8월 이후 3년 만의 총파업으로 사측은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직과 현장관리자 등을 비상 투입하고 있다. 

사측은 최근 부분파업 돌입 직전 임금 970원(일당 정액) 인상안을 수정, 1900원 인상으로 변경하고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한 일시금 300만원 지급과 정년을 57세에서 61세로 4년 연장하는 방안 등을 새롭게 제시한 바 있다. 임금피크는 58세에 90%를 시작으로, 해마다 10%씩 줄여 61세에 60%를 받는 방안이다. 

반면 노조 측은 "지난해 경영실적에 따른 성과급을 요구했는데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하고도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한 일시금을 제시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사측의 제안을 거부했다. 

또 "5년 간의 워크아웃 동안 고생한 조합원들에 대한 대우는 뒷전인 채 노조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임금피크제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저의가 궁금할 따름"이라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임금 8.3% 인상, 2014년 경영성과금 배분, 기피직무 수당 지급, 1958년생 정년연장 등을 요구해둔 상태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14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하고, 파업 찬반 투표를 한 결과 88.8%의 조합원이 파업에 찬성한 바 있다. 

사측 관계자는 "전면 파업만은 막고자 했지만 노조 측은 사측의 최종안에 대해 진정성있는 논의도 하지 않고 전면 파업 강행을 선언했다"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져 협력업체와 금호타이어를 사용하는 기아차 광주공장에도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사측은 나흘 간의 부분파업으로 80억 원의 매출 손실을 본 데 이어 전면 파업으로 하루 52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호남취재본부/서길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