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회의원의 甲질 여전하다
상태바
국회의원의 甲질 여전하다
  • .
  • 승인 2015.08.1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소속 의원들이 자녀 취업 특혜 논란에 휩싸이자 당혹해하는 가운데 유감의 뜻을 나타내며 한 목소리로 자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대응에 있어서 여야간 온도차도 드러냈다. 새누리당의 경우 김태원 의원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자 사실규명이 우선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인 반면에, 새정치연합은 딸에 대한 대기업 취업 청탁 사실을 인정한 윤후덕 의원에 대해 읍참마속을 통해 당의 도덕성을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의 일원으로서 당에 부담을 드린 부분에 대해 특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취업을 청탁하거나 그런 경우는 일체 없었다"면서 "진실을 규명할 수 있는 기구를 통해 이 부분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해줄 것을 당 지도부에 건의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에서는 윤 의원의 딸 특혜 채용 논란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 유사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이번 문제를 엄격히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안병욱 윤리심판원장은 "사회에 그런 인사청탁이 하도 남발되다 보니 사람들이 그동안 크게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했지만 국회의원 자체가 일종의 권력기관이기 때문에 압력을 받는 입장에서는 쉽게 거절할 수 없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국민이 권력을 감시·견제하라고 부여한 권한을 이용해 정부기관·단체 위에 군림하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듯 갑질을 하다 물의를 빚는 일이 그동안 비일비재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유대운 의원은 한밤중에 술을 마시고 경찰지구대를 찾아가 경찰서장에게 전화를 걸어 "바바리맨을 찾아내라"며 소동을 벌였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윤명희 의원은 대표로 있던 ㈜한국라이스텍이 그의 이름을 붙인 쌀을 팔아 영리행위를 금지한 국회법 위반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오죽하면 국회의원 비서관마저 피감기관에 자기 아버지가 농사지은 감자를 수백상자씩 팔아치우는 일까지 벌였겠는가. 관행처럼 몸에 밴 갑질이 도가 지나쳐 법의 경계를 넘어서면서 의원들의 뇌물수수 혐의가 드러나고 성폭행 논란에 휩싸이기도 하는 것이다. 이번 19대 국회의원 중 이런저런 범죄 혐의로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인 의원만 18명에 달한다고 한다. 이래서는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믿고 맡길 국민의 대표라고 할 수 없다.
국회의원의 갑질은 논란이 일 때마다 여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그럼에도 근절되지 않는 것은 특권의식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입으로는 특권 포기를 외치지만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드물다. 갑질 논란을 끝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국회의원 스스로가 '권력기관'이라는 특권의식을 내려놓고 철저한 도덕적 기준을 지키는 것이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엄격한 잣대로 일탈하는 의원을 징계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