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 3사 직영점 590개 늘어날 때 영세 판매 대리점은 3,537개 줄어
- 전국 노른자위 핵심상권에서도 1년 새 영세 판매점 10% 퇴출
이동통신 3사 직영점이 막강한 자금력과 인력을 앞세워 전국 통신매장을 완전 장악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유승희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서울 성북구갑)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통신 3사 직영점이 2014년 12월 8,424개에서 2015년 6월 현재 9,014개로590(7%)개 늘어난 반면, 영세 판매점은 같은 기간 32,289개에서 28,752개로 3,537(11%)개나 크게 줄어 든 것으로 나타났다.
< 통신 매장 증감 현황 >
(단위 : 개)
구분 | 직영점(위탁대리점포함) | 대형할인점 | 판매점 | |||
‘14.12월 | ‘15.6월 | ‘14.12월 | ‘15.6월 | ‘14.12월 | ‘15.6월 | |
SKT | 3,870 | 4,159 | 1,660 | 1,539 | 12,418 | 11,623 |
KT | 2,516 | 2,778 | 1,470 | 1,394 | 11,280 | 9,945 |
LGU+ | 2,038 | 2,077 | 1,526 | 1,710 | 8,591 | 7,184 |
계 | 8,424 | 9,014 (590개 增) | 4,656 | 4,643 | 32,289 | 28,752 (3,537개 減) |
※ 출처 : 미래부, 유통경로별 매장수 기준/대형할인점․판매점은 3사 모두 취급
특히, SK텔레콤과 KT는 각각 289개, 263개나 증가해 전체 직영점 증가의 가장 큰 요인으로 드러났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체적인 매장 감소와 더불어 전국에서 가장 판매실적이 좋은 전국 8개 권역 53개 노른자위 핵심상권에서도 판매점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2013년 7월 현재 2,219개 매장이 성업 중이었으나, 불과 1년여 만인 2014년 11월에는 2,014개로 205개나 줄어들었다. 줄어든 매장 자리에는 통신 3사의 직영점이 차지했을 것으로 보인다.
< 전국 핵심상권에서의 통신 판매점 증감추이 >
지 역 | 판매점수 | 증 감 | ||
2013. 7월 | 2014. 11월 | |||
수도권 | 동부(4개 지역) | 182 | 171 | ▲11 |
서부(8개 지역) | 357 | 328 | ▲29 | |
남부(7개 지역) | 480 | 426 | ▲54 | |
북부(4개 지역) | 129 | 117 | ▲12 | |
충청지역(5개 지역) | 296 | 276 | ▲20 | |
호남지역(8개 지역) | 311 | 245 | ▲66 | |
부산경남(10개 지역) | 300 | 283 | ▲17 | |
대구경북(7개 지역) | 164 | 168 | 4 | |
계 | 2,219 | 2,014 | ▲209 |
※ 출처 : 통신사 제출자료 재가공
이와 같이 영세 판매점들의 퇴출이 줄을 잇는 가장 큰 이유는 ▲통신 3사의 직영점 무한정 자금지원과 ▲대리점과 판매점간 불공정 지원정책이 꼽히고 있다.
먼저 통신 3사는 본사가 직접 운영하거나 자회사를 통해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자하여 영업망 확충과 직영 영역강화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SK텔레콤과 KT는 자회사를 설립한 이후 각 3,300억원과 2,370억원의 출자금을 투자하였고, LGU+는 본사가 직접운영하고 있어 투자금액 규모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타사에 비해 월등히 많은 비용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는 다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이다.
< 통신사 자회사 및 출자금 현황 >
구분 | 자회사 | 지분율 (%) | 출자금 (억원) | 출자현황 |
SKT | 피에스앤마케팅㈜ | 100 | 3,300 | - 최초출자(’09.04월) : 1500억원 - 자생력 확보(‘10. 4월) : 800억원 유통망 인수(‘14. 3월) : 1,000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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