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권정당으로서의 신뢰보여줘야
상태바
수권정당으로서의 신뢰보여줘야
  • .
  • 승인 2015.09.1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9일 대표직에 대한 재신임 투표를 제안하면서 재신임 투표가 부결되거나 당 혁신안이 최종 통과되지 못할 경우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혁신안을 둘러싼 당 내분이 격화되고 자신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재신임 카드를 통해 정면돌파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당 대표직을 걸고 혁신, 단결, 기강과 원칙의 당 문화를 바로 세우려 한다"며 "혁신안 처리가 마무리되는 시기에 저에 대한 재신임을 당원과 국민께 묻겠다. 당을 지키고 기강과 원칙을 세우기 위해 이 시점에서 재신임을 묻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는 재신임을 받으면 "모든 것을 던질 각오로 명령을 받들어 당을 더 혁신하고 기강을 더욱 분명히 세우겠다. 포용과 단합과 통합을 향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총선 승리를 위한 총력체제, 재창당에 가까운 뉴파티(New Party) 비전도 제시하겠다"며 "하지만 재신임을 받지 못하면 즉시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그는 회견 후 일문일답에서 재신임투표 방법으로 지난해 4월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체제 당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와 관련해 실시했던 방식('일반국민여론조사 50%+ 권리당원 투표 50%')을 롤모델로 들었다.
문 대표는 또한 기자회견에서 "혁신안이 끝까지 통과하지 못하면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며 "혁신이 실패한다면 당연히 제가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의 결정은 대표로서 더이상 당의 혼란과 분열을 끝내기 위한 가장 책임있는 선택이자 당을 안정시키고 질서 있는 통합으로 가기 위한 부득이한 절차"라며 "혁신안이 가결되고 제가 재신임 받는다면 혁신이나 제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끝내자"고 제안했다. 문 대표는 특히 "최근 당 안에서 공공연히 당을 흔들고 당을 깨려는 시도가 금도를 넘었다"며 "저는 오로지 단결과 단합을 위해 인내하고 또 인내했고, 포용하고 또 포용했으며, '신당', '분당’을 함부로 얘기하는 분들조차 끌어안으려 노력했지만, 개인의 정치적 입지나 계산 때문에, 또는 계파의 이해관계 때문에 끊임없이 탈당과 분당, 신당 얘기를 하면서 당을 흔드는 것은 심각한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이 지난 5월 말부터 당 혁신작업에 나선 것은 4·29 재보선 전패의 충격에서 벗어나고 당내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것이었다. 당을 혁신하고 재건해 내년 4월 총선에서는 선거 연패의 고리를 끊어보자는 취지였다. 그로부터 3개월 남짓 동안 이번 공천혁신안까지 모두 10차례에 걸쳐 혁신안이 발표됐지만 결과는 만족스럽다고 할 수는 없다. 계파 타파를 위해 사무총장제와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5본부장 체제로 전환하는 한편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를 설치해 20%의 현역의원을 공천에서 무조건 배제하는 등 다양한 혁신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주요 혁신안이 나올 때마다 비주류를 중심으로 반발과 분란이 이어졌다. 주로 '친노'에만 유리한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였다. 공천혁신안을 놓고도 일반 국민의 참여비율을 현행 60%에서 100%까지 늘리는 것이 친노편향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비주류 측에서는 "혁신은 실패"라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이다. 당내 분란 과정에서 탈당과 분당, 신당론은 물론 대표 퇴진론도 공공연하게 흘러다니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의 회동에서 "지금 우리 당의 혁신으로는 호남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는 데 대해서도 공감했다"고 한다.
새정치연합은 현재처럼 혼란과 분열된 상태로는 내년 4월 총선에서 연패의 고리를 끊기는커녕 100석도 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마저 흘러나오고 있다. 개헌저지선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힘있는 야당, 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야당은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틀을 바꿔야하는 혁신안은 기득권을 가진 이에게는 불리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개인의 유불리만을 따지지 말고 대승적 차원에서 야당 혁신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