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정치 내홍대화로 풀어야
상태바
새정치 내홍대화로 풀어야
  • .
  • 승인 2015.09.1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혁신안이 16일 열린 중앙위원회의에서 비주류 인사들이 퇴장한 가운데 박수로 만장일치 통과됐다. 문재인 대표는 혁신안이 부결되면 물러나겠다고 한 바 있어 혁신안 의결로 재신임의 1차 관문을 넘게 됐다. 그러나 혁신안이 파행속에 처리, 의미가 퇴색한 가운데 비주류가 강력 반발하고 있어 당 내분 사태가 2라운드로 접어들 전망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위에서 여야가 합의한 안심번호가 도입될 경우 내년 총선 경선 선거인단을 100% 일반 시민으로 구성하는 내용과 정치신인 가산점제 및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공천혁신안을 의결했다. 최고위원제 폐지에 따른 지도체제 개편안을 담은 당헌 개정안도 거수투표로 가결처리됐다. 비주류의 이종걸 원내대표는 비공개로 진행된 중앙위 마무리발언을 통해 당 통합추진기구를 긴급 제안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중앙위에는 재적 576명 가운데 417명이 참석했으며, 최고위원제 폐지안 처리시에는 371명, 공천혁신안 처리시에는 340명이 각각 회의장에 있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중앙위 의결은 재적의 과반 출석, 출석의 과반 찬성으로 이뤄진다. 중앙위 연기를 요구해온 안철수 전 대표가 "대표진퇴 결정하는 자리로 변질됐다"며 불참한 것을 비롯,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 김한길 전 대표, 정세균 전 대표 등은 해외 국감 참석을 위해 해외에 머물고 있어 불참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 박주선 조경태 문병호 최원식 의원 등 일부 비주류 인사들은 무기명투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도중에 단체로 퇴장, 표결에 불참했다. 갈등과 분란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조정하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지만 새정치연합의 중앙위 강행과 공천혁신안 통과 과정에서는 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새정치연합의 혁신 작업은 4·29 재·보선 참패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됐다. 100여 일의 활동이 마무리 수순에 들어간 지금, 야당 혁신 활동이 국민의 공감을 얻었다는 평가는 별로 없다. 오히려 "계파와 패권은 없다"는 출범 일성과 달리 당내 계파 갈등은 커졌고, 혁신위 스스로 이 같은 양상을 부추겼다는 지적마저 제기된다. 이런 혁신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주류와 비주류는 극한 대립을 보이며 싸워 왔다. 무엇을 위한 싸움인지도 모를 지경이 됐다. 혁신은 말뿐이고 결국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주도권을 확보하고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지키기 위한 정치싸움만 되풀이해 왔다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더는 우(愚)를 범하진 말아야 한다. 문 대표는 중앙위 혁신안 의결과는 별개로 추석 전까지 재신임을 절차를 밟겠다는 뜻을 보여 왔다. 문 대표의 재신임 투표가 강행될 경우 재신임 투표 연기·철회를 요구하는 비주류와 훨씬 더 격렬한 대치가 예상된다. 혁신안 자체도 미흡하지만 대화와 타협의 정신이 실종된 모습을 고스란히 노출시킨 이번 내홍 사태의 승자는 아무도 없다. 사생결단식 권력투쟁은 지금이라도 당장 접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다. 주류, 비주류 가릴 것 없이 기득권을 버리고 살신성인하겠다는 자세가 출발점이 돼야 한다. 문 대표는 중앙위에서 야당의 60년 역사를 언급하며 "우리는 단결할 때 승리했고 분열할 때 패배했다"고 말했다. 당의 분열을 피하고 단결시킬 최종 책임은 문 대표에게 있다. 불가피하다면 차선이라도 택하고 타협해야 한다. 갈가리 찢어진 야권의 분열이 내년 총선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약관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