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군.관 대화로 표적지 이전 해결책 모색
상태바
민.군.관 대화로 표적지 이전 해결책 모색
  • 양구/ 오경민기자
  • 승인 2015.09.17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시설본부가 주최하는 군부대 포사격 표적 신설(이전)에 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설명회가 18일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복지회관 2층에서 열린다.
 국방부가 추진하는 A지역 신 포병 표적지 신설사업은 방산면 천미리 산1-1 일원에 300만㎡의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방부가 포병 표적지 신설을 추진하는 배경은 다음과 같다.
 기존 대암산 표적지 인근의 마을인 동면 팔랑리에서 피탄 낙하와 사격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해 군부대와 주민 간의 갈등이 있고, 이에 육군본부 주관으로 포병탄 검증사격을 실시한 결과 훈련장 안전거리 지침의 600m보다 1km나 초과해 최대 비산거리 1.6km의 피탄이 발생하는 것이 인근마을 주변과 농경지에서 확인됨에 따라 훈련장 지침 변경 및 대암산 표적지에 대한 포병사격 중지가 결정됐다.
 군의 입장은 주기적인 사격훈련을 통해 실전에 대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포 사격 제한으로 군사훈련에 차질이 초래되고 있고, K9 자주포 등 장사거리 화포의 개발로 사거리는 증가했으나 군사훈련에 필요한 20km 이상의 장사거리 표적지의 부재로 실전적 훈련에 제약을 받아 전투력 유지 및 향상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표적지를 방산면 천미리에 신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주민피해가 없는 민통선 이북지역으로 오는 2017년까지 약 6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표적지를 이전, 신설해 장사거리 포 사격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주민 안전을 도모하고 국가안보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군은 돌산령 진지에서 천미리 표적지까지는 포목선상에 주민 거주지가 없고 민통선 북방지역이어서 주민피해 요소가 적은데다 최대 사거리가 21㎞에 달해 사격훈련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