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미 금리동결 대비책 점검해야
상태바
미 금리동결 대비책 점검해야
  • .
  • 승인 2015.09.2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은 미국의 기준금리 동결로 금융시장 불안이 다소 완화되겠지만 시장 변동성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1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미국의 기준금리 유지 결정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한국시간으로 이날 새벽 기준금리를 현재의 0∼0.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주 차관은 "금리 유지는 계속돼 온 금융시장 불안을 다소 완화할 요인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여전히 금리인상 개시 시점의 불확실성이 남아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10월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고 언급하는 등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이 상존해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FOMC 위원들의 전망치 하락과 인플레이션 기대 전망 하락 등을 고려하면 금리 인상을 시작하더라도 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당국은 특히 옐런 의장이 언급한 것처럼 중국과 다른 신흥국 경기 둔화 여부가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력을 고려할 때 긴장의 고삐를 늦출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얘기다. 연준은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중기 목표치인 2%에 못 미친데다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경제의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 것을 금리 동결 이유로 들었다. 특히 "중국과 다른 신흥시장 경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금융시장 불안정성을 야기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금리인상 여부를 판단할 때 국제적 상황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의 상황이 그만큼 안 좋다는 의미로도 읽힌다. 금리 인상이 늦춰져 외국계 자본의 '셀 코리아'가 멈추는 등 한숨 돌릴 수 있게 된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로서는 마냥 좋아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8월의 대중국 수출은 8.8%나 줄어들었다. 톈진항 폭발 사고의 여파도 있었지만 중국의 경기둔화에 따른 수입수요 감소 영향이 컸다고 한다. 미국이 국내 경제상황만 고려해 금리를 인상하는 최악의 경우는 피했지만 우리 수출의 최대 시장인 중국 경제가 미국이 금리인상을 늦출 만큼 불안정하다는 점이 다시 확인된 만큼 중국발 리스크에 대비한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경제전문가들은 미국이 금리를 인상했을 때 이에 대응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마땅한 정책적 수단이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런 점에서 내수를 진작하고 1천100조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우리 경제 당국으로서는 금리동결로 귀중한 시간을 번 셈이라고 하겠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이 10월이 될 가능성은 그리 크게 보지 않는다. 이보다는 12월이나 내년 초를 점치는 전망이 더 많다.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이 언제가 될지 모르나 그때까지라도 쓸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기대했던 경기회복세가 나타나지 않은 만큼 미국이 금리 인상에 나서기 전에 추가로 금리인하를 단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채권시장의 장기물 금리가 떨어지는 등 시장에서도 반응이 있었다고 한다. 통화 당국이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