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 대표의 리더십 진정한 시험대에
상태바
문 대표의 리더십 진정한 시험대에
  • .
  • 승인 2015.09.2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1일 "제 뜻은 거둬들이고 모두의 충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재신임투표 입장을 철회했다. 문 대표가 지난 9일 당무위 직후 재신임을 묻겠다는 뜻을 전격 발표한 지 12일만에 당 구성원의 총의를 수용하는 형태로 이를 철회함에 따라 극한으로 치닫던 당 내분 사태가 일단 봉합 국면을 맞게 됐다. 문 대표는 이날 김성수 대변인이 대독한 입장발표문을 통해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묻고자 했지만 당무위원과 국회의원, 당 원로, 혁신위까지 함께 나서서 애써주시고 총의를 모아줬다"며 "어제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결의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마음은 더욱 비우고 책임은 더욱 다해서 당을 더 혁신하고 더 단합하도록 하겠다"며 "야권의 통합을 위해서도 더 노력해서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통 끝에 총의가 모아진 만큼 당 구성원 모두가 같이 존중하고 승복함으로써 단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당내 문제로 국민과 지지자들께 걱정을 끼쳤다"며 "더이상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달라진 모습을 실천으로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새정치연합의 극심한 내홍은 당분간 봉합될 순 있겠지만 상처만 남긴 '미완의 휴전'에 불과하다는 평가가 많다. 연석회의에도 재적인원 160명 가운데 93명밖에 참석하지 않았다. 비주류 인사의 대거 불참으로 반쪽 재신임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주류와 비주류, 친노(친노무현)와 비노(비노무현) 간 계파 갈등은 전혀 해결되지 않았다. 이번 내홍이 내년 총선 공천주도권을 둘러싼 밥그릇 싸움 성격이 강했다는 점에서 언제든 분란이 재발할 위태로운 상황은 계속될 전망이다. 당 밖에서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 박준영 전 전남지사가 각각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는 내우외환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측근들은 문 대표가 혁신과 통합을 키워드로 내걸고 당 안팎의 원심력 제어에 나설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4·29 재보선 참패에도 당은 변화를 보여주지 못했고, 무능한 야당이라는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야권 분열을 막아야 할 책임도 문 대표에게 있다. 그러려면 통합 행보부터 필요하다.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대표를 흔드는 비주류의 움직임은 중단돼야 하겠지만 통합 행보의 진정성을 보이는 것은 문 대표의 몫이다. 마치 제 갈 길을 이미 정해놓고 명분만 쌓기 위한 보여주기식 통합 행보는 무의미하다. 필요하다면 비주류 의원들을 일일이 만나 진심으로 손을 내밀어야 한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대법원 유죄 확정 때 당이 비호하는 듯한 태도를 보인 것과 관련해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비판한 것을 두고 문 대표가 "섣불리 온정주의라고 말하는 것은 당치 않은 이야기"라고 곧바로 반박한 것은 통합 행보 차원에서 다소 신중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귀를 열고 어떤 얘기라도 듣겠다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