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후변화 따른 가뭄해소 중장기대책 세워야
상태바
기후변화 따른 가뭄해소 중장기대책 세워야
  • 경기도 취재본부장
  • 승인 2015.10.2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이 오래전 우리나라를 물 부족국가로 분류한 가운데 지구온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인해 연례행사처럼 가뭄이 반복되고 있다.
전국 대부분지역이 42년만에 찾아온 극심한 가뭄에 국민의 마음과 농토가 타들어 가고 있다.
올 들어 풍족한 눈비가 내리지 않은데다 태풍마저 비켜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가뭄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점차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올 들어 10월1일 현재 전국의 누적강수량은 754.3㎜로 예년의 63%에 불과하고, 서울·경기가 43%로 가장 낮고, 충남(50%)· 강원(52%)·충북(53%) 등도 50% 남짓이다.
이러다보니 강화의 31개 저수지 평균저수율은 9.7%, 섬진강댐은 7%까지 떨어진 가운데 수확을 앞둔 농작물피해는 말할 것도 없고 식수공급까지 위태로운 상황이다.
보령·서천·당진 등 충남서북부 8개 시·군에서는 지난 1일부터 사상 첫 제한급수에 들어갔다.
더 큰 걱정은 내년이다. 통상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강우량이 많지 않은 우리나라의 기후특성상 파종과 모내기 등 일년 농사를 시작하는 내년 봄 사상최악의 상황이 닥칠 수도 있다.
이처럼 가뭄이 극심한 직접적인 원인은 엘니뇨의 영향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이 활성화하지 않아 여름장마 때 비가 많이 오지 않은데다 통상 7∼9월에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태풍이 올해는 우리나라를 비켜갔기 때문이다.
변희룡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마른장마가 이어진데다 통계상 내년 6월까지는 큰비가 내릴 가능성이 10%도 되지 않아 수도권도 제한급수 등 물 부족으로 인한 가뭄피해가 심각히 우려된다”면서 “가뭄이 발생하는 원인은 엘리뇨 등 기후변화의 영향도 있긴 하지만 6년·38년·124년 주기에 따른 것으로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최근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정부는 올해 가뭄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이번만 잘 넘기면 된다는 식으로 대처해선 안 되고, 이제는 이런 자연재해를 기상이변이 아니라 기후변화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정부는 70년대부터 가뭄이 들 때마다 지역에 따라 소규모 수자원을 개발하고, 이명박 정부 때는 가뭄과 홍수를 최소하기 위해 사업비 22조원을 들여 4대강 사업을 준공했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을 밀어 붙이면서 “4대강사업만 마무리되면 가뭄·홍수걱정 끝”이라고 말했지만 지금 이 같은 약속이 이행되고 있지를 않는 상태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한 사업보다 당대의 치적을 위해 만드는 사업은 이제는 그만하는 게 좋다.
가뭄은 자연재해여서 피할 수는 없지만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동원하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비가 특정시기에 집중돼 가뭄도 더욱 자주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수자원관리정책이 그래서 필요한 이유이다.
가뭄은 식수공급제한, 농산물가격급등, 전력생산 감소, 산업용수 공급차질 등 국가전체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홍수도 마찬가지다. 물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국가전체가 큰 피해를 보게 되고 이런 상황이 앞으로 한반도에서 일상화할 가능성이 큰데도 정부의 수자원관리대책은 여전히 안이해 보인다. 물 관리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도시민들이 쓰고 버리는 도시생활하수 재처리를 통해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고, 강 상류에서 용수를 확보할 수 있는 저류공간을 확보하는 등 물 관리사업도 서둘러야 한다.
국민도 이번 기회에 샤워시간을 줄이며, 양치할 때도 수도꼭지를 열어두고 하지 말고, 컵을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물 절약습관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