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野 '국정화 저지' 전국 순회투쟁... 헌법소원도 검토중
상태바
野 '국정화 저지' 전국 순회투쟁... 헌법소원도 검토중
  • 백인숙기자
  • 승인 2015.10.29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이후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투쟁의 동력을 한층 높이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시정연설에서 박 대통령의 교과서 국정화 강행 의지를 재확인한 만큼 정부의 관보 고시가 예정된 내달 5일까지 대국민 여론전을 강화하며 반대 여론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은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참석하는 국정화 저지 3자 연석회의 토론회에 이어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오후에는 전국을 순회하는 ‘국정화 반대’ 투어버스 출정식을 갖는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민생을 외면한 채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최고존엄 사업임을 못박았다”며 “제왕적 불통령의 아집과 불통”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대통령 연설을 듣다보면 정신적 분열현상까지 경험하게 된다”며 “국정화는 시대적 사명이 아니라 시대착오적 발상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3자 연석회의가 주최한 토론회에서는 역사학자, 학부모, 교사들의 국정화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이신철 소장은 “지금 정부여당이 하는 행태는 사실에 기반한 주장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참교육학부모회 배경희 사무처장은 “정부여당이 아이들과 학부모를 정권재창출의 도구로 활용하려 든다”고 날을 세웠고, 여의도고 임선일 교사는 “역사 교과서를 획일적인 내용만을 가르치라고 하니 이는 역사 교사로서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국정화를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관보 고시 이후 중장기 전략 수립에도 나서고 있다.
 우선 고시가 이뤄지면 역사학계를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집필거부운동을 확산하고, 대안교과서 제작운동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또 확정 고시가 나오면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헌법에 위배된다는 취지의 헌법소원을 검토중이다. 정부가 지난 13일 고시 발표 전부터 태스크포스를 운영해 예비비를 투입한 것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청구도 준비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역사교과서 문제가 정부의 추진 단계별로 논란을 불러올 휘발성 높은 쟁점인 만큼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공약으로 삼아 국정화 철회를 끌어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중인 지역위원회별 서명운동을 독려하는 한편 교과서 국정화의 부당성을 숙지시키기 위해 원외 지역위원장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27일 광화문광장에서 첫 장회집회를 개최했지만 자칫 정기국회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민생을 외면하는 세력이라는 역풍에 휘말릴 수 있다고 판단, 추가 장외집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