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연내 타결위해 최선다해야
상태바
연내 타결위해 최선다해야
  • .
  • 승인 2015.11.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한일관계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조기에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이후 첫 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수석은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양 정상은 다자 차원에서 북핵 문제 대응에 대한 양국간 협력을 지속키로 했다. 경제분야에선 두 정상은 한일 자유무역협정(FTA)과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이같은 협력을 지속키로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5분부터 11시45분까지 단독 회담과 확대 회담을 합쳐 1시간40분동안 회담을 가졌다. 군 위안부 문제가 주의제였던 단독정상회담은 당초 예정 시간인 30분보다 훨씬 길게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단독 정상회담 이후 진행된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진심어린 회담이 되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군 위안부 조기 타결을 목표로 협상 가속화에 일치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과거사 문제가 나올때 마다 '미래'를 얘기해 왔다. 지난 4월 방미때도 그랬고, 이번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미래지향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있어 미래 세대에게 장해를 남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과거사 문제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만 보자는 얘기다. 하지만 과거 없는 현재란 있을 수 없고, 과거에 토대를 두지 않은 미래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식민통치에 대한 사과를 언급하는 것은 일본이 차제에 과거사 문제를 매듭짓고 한일간 새로운 미래 협력을 모색해 가자는 취지에서였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미래 언급은 "왜 자꾸 한국은 과거만 갖고 물고 늘어지느냐"는 인상을 누군가에게 심어주려는 의도가 역력해 보인다. 그 누군가는 응당 미국일 것이다. 그가 그동안 끈질기게 한일정상회담을 갖자고 제의했던 것은 한미일 안보 동맹의 굳건함을 위해 한일 관계를 잘 풀어가라는 미국의 요구에 부응하려는 것임은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정상회담의 선행조건으로 내걸었던 박 대통령이 일본의 별다른 태도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정상회담을 수용한 것 역시 한미 동맹을 의식한 측면이 없지 않다.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이 반목과 질시에서 벗어나 서로 만나서 현안을 해결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평가 할만하다. 또 과거사 문제와 별개로 안보와 경제 분야의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는데 서로 공감한 것은 양국 관계 정상화의 진일보로 해석할수 있겠다. 그간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해 온 아베 총리가 '조기 타결'을 언급한 것은 위안부 문제가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점에서 그의 입장에 일정부분 변화가 있는 것으로 선의의 해석을 하고 싶다. 어렵사리 위안부 문제의 조기 타결을 위한 협상 가속화에 의견일치를 본 만큼 이 합의가 허언이 되지 않도록 양국 정부는 연내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