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테러에 대한 인식부터 바꿔야
상태바
테러에 대한 인식부터 바꿔야
  • .
  • 승인 2015.11.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인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불법체류 외국인이 지난 18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검거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이 이날 충남 자택에서 검거한 인도네시아인 A씨(32)는 최근 수개월 동안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테러단체인 '알 누스라'를 지지하는 활동 등을 벌이다 체포됐다. 알 누스라의 정식 명칭은 '자흐밧 알 누스라'(승리전선)로, 2011년 IS 지도자 알 바그다디의 지시에 따라 시리아에 설립됐다.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에 대항하는 테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조직원 1만여명을 거느린 알 누스라는 올해 6월 시리아 드루즈 지역 주민 20명을 살해하고, 작년 5월에는 시리아 고위 군간부를 살해하는 등 테러를 자행한 조직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제테러 조직을 추종하는 외국인이 검거되면서 동조자가 있는지에도 경찰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한 지난 5년간 테러단체 가입자 50여명이 우리나라에 입국했다 출국조치된 사실이 정부와 새누리당의 당정협의 과정에서 공개됐다. 한국도 더는 IS 테러의 안전지대가 아님이 확인된 것이다. 특히 지난 1월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한 김모 군의 사례처럼 자발적으로 IS에 공개지지를 표명한 국내인도 10명이 된다고 한다. 김 군처럼 시리아로 가려다가 공항에서 출국금지 조치돼 여권을 회수한 사례도 2건이 있었다는 것은 이른바 '외로운 늑대'로 불리는 자생적 테러리스트의 발생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는 점에서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지난 13일 파리테러 이후 전세계는 IS의 추가테러 위협이 제기되면서 공포에 떨고 있다. 17일 미국에서 출발해 프랑스 파리로 가려던 에어프랑스 여객기 2대가 폭탄테러 위협을 받아 긴급 착륙했으며, 독일에서도 테러 위협으로 국가대표 축구경기가 취소되기도 했다. 두건 모두 익명의 폭탄테러 협박 때문이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IS가 지난 8월 간행물을 통해 보복을 선언한 미국 주도의 '십자군 동맹'에 포함돼 있고, 16개국에 1천100명 정도의 인원을 파병하고 있다. 또 시리아 사태 이후 항공편으로 국내에 들어온 난민 숫자도 누적인원 200명에 달한다고 한다. 유럽국가들과 마찬가지로 IS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테러 대상국으로 점찍을 수 있는 조건이 모두 충족돼 있는 셈이다. 물론, 많은 중동 전문가들은 한국이 IS의 직접적 테러 영향권 하에 들어가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IS 테러 집단의 불가예측성 행태에 비춰볼때 이런 관측만 믿고 방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