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후 아파트 대체 '新 주거중심지'로 우뚝
상태바
노후 아파트 대체 '新 주거중심지'로 우뚝
  • 분양문의 ☎ 031-969-9998
  • 승인 2015.11.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동구 풍산역 역세권 일대가 고양시의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그 동안 고양시의 주거중심지였던 일산신도시가 노후화됨에 따름이다.
 일산신도시는 1990년대 초반 주택 공급을 통한 부동산 가격 안정과 투기 열풍해소, 수도권의 기능 분담을 목적으로 건설된 수도권 1기신도시 가운데 하나로 수도권 서부의 중심 도시로 자리잡은 곳이다. 신도시로 조성된 만큼 교육·교통·상업 시설들이 체계적으로 잘 갖춰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일산신도시는 벌써 조성되고 20년이 흘렀다. 잘 갖춰진 아파트 단지들은 이제 노후화가 심화되고 있다. 오래된 아파트 단지가 늘어감에 따라 새 아파트를 원하는 수요자도 늘었다.
 
◆일산동구 중산동 인기 높아져
 이에 따라 최근 신규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고 있는 일산신도시 동쪽으로 주거축이 이동하고 있다. 특히, 경의중앙선 풍산역과 백마역을 끼고 있는 일산동구 일대가 중심축이다.
 경의중앙선 풍산역과 백마역이 위치해 대중교통 환경도 편리한 데다, 기존 일산신도시의 잘 갖춰진 생활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생활환경이 매우 편리하다.
 일대 집값도 상승세다. 일산동구는 최근 1년간 아파트 매매가가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일산동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1년간 8.4%나 상승했다. 같은 기간 고양시 전체가 7.6% 오르고, 일산서구가 6.4%, 덕양구가 8.3% 오른 것과 비교하면 고양시 내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 이는 일산동구의 인기가 그만큼 높은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일산동구 중에서도 중산동의 인기가 높다. 중산동은 일산신도시와 맞붙어 있어 기존의 잘 갖춰진 생활인프라를 누리기 편리한데다, 경의선 풍산역과 일산역 등이 가까이 위치해 대중교통 환경이 편리해 주거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케일에 디자인을 입혀 눈길 끄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이러한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이 달 일산동구 중산동 49-1일원에 위치한 도시개발사업지구 일산3구역에서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를 분양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는 1802가구의 대단지에, 최고 32층 초고층으로 지어져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데다, 잘 계획된 도시개발사업지구 안에 들어서 일대 랜드마크로 발전도 기대해 볼 만하다.
 특히,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조경 디자이너인 로드베이크 발리옹이 직접 단지 내 조경 디자인에 참석한 해 차별화된 단지 조경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로드베이크 발리옹은 네덜란드 조경회사 '로드베이크 발리옹'의 설립자다. 네덜란드의 트벤테 국립박물관의 조경 디자인을 맡아 2004년 미국조경건축가협회로부터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는 세계적인 거장 디자이너다.
 국내에서는 수원아이파크시티와 대구월배아이파크 등의 단지 설계에 참여해 이름을 알렸다. 특히 대구월배아이파크는 머니투데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한 ‘2015년 대한민국 명품하우징 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명품단지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 측면에서도 높은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이로 인해 이번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에 로드베이크 발리옹이 참석한다는 이야기 만으로도 이미 단지 조경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스케일에 디자인까지 더해져 랜드마크로 발전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평가인 것.
 
◆쾌적성 높고, 내부 공간활용도 뛰어나 실수요자 인기 기대
 단지는 주거동을 2열로 배치해 보다 넓은 동간 거리를 확보하고, 일조권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에 용이하다. 또,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중앙광장과 더불어 스포츠·휘트니스가든, 수변공간, 이벤트광장, 채원, 잔디마당 등 다양한 테마의 감각적인 조경공간이 제공된다.
 단지규모에 걸맞은 대규모 커뮤니티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라 입주민들의 생활만족도는 더욱 높을 전망이다.
 평면설계 역시 뛰어나다. 면적별 특장점을 살펴보면, 전용 59㎡A는 3bay에 방3개, 욕실 2개로 구성된 판상형 구조다. 전용 84㎡A는 4bay·4room 판상으로 채광과 공간활용성이 뛰어나다. 전용 84㎡B는 타워형 구조이지만, 수납공간이 풍부해 실수요자들에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전용 98㎡는 4bay·4room구조로 판상형으로 통풍과 채광이 뛰어날 전망이다.
 
◆교통부터 편의시설까지 잘 갖춰진 인프라에 주거만족도 높아
 교통환경도 뛰어나다.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걸어서 10분(500m) 거리에 있어 서울역까지 37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도심 및 여의도권 출근도 수월하다.
 교육환경도 좋다. 단지 바로 뒤편에 안곡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 안곡고등학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자녀들 통학이 수월하다. 또 일산신도시 후곡학원가도 차량 5분이면 도달 가능해 아이들 교육환경이 뛰어나다.
 편의시설도 잘 갖췄다. 이마트 풍산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데다 동국대학병원, 고양시립마두도서관, 애니골카페촌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정발산역 중심상업지구가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등 상업시설과 정발산공원, 일산문화공원, 일산호수공원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한편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지하 2층, 지상 32층 12개 동 전용 59~98㎡로 구성됐다. 면적별로는 전용 ▲59㎡A 416가구 ▲59㎡B 25가구 ▲84㎡A 943가구 ▲84㎡B 261가구 ▲98㎡ 157가구 등으로 이뤄졌다. 전용 85㎡이하의 중소형 아파트가 91% 이상 차지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지어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