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소생물서식공간 biotop 조성 완료
상태바
강동구, 소생물서식공간 biotop 조성 완료
  • 박창복기자
  • 승인 2015.11.3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동구, 강일동 벌말근린공원 내 2,500㎡범위에 사방공법, 생태복원공법으로 곤충과 양서류 등 소생물 서식공간+주민휴식공간 조성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강일동 벌말근린공원(강일동 산 13-2번지) 내 우수 및 자연스럽게 형성된 습지를 이용해 잠자리, 나비 등 곤충과 양서류 등 소생물들이 서식할 수 있는 ‘생물서식공간(Biotop) 조성사업’을 지난 11월 완료했다.

  사업은 서울시의 예산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성내천에서 일자산, 고덕산, 한강으로 연결되는 녹지축 상에 산재된 습지와 녹지를 활용해 잠자리, 나비 등 곤충과 조류, 양서류 등 소생물들이 서식 할 수 있는 생물서식공간(Biotop)을 조성해 강동 생태벨트를 구성하는 것의 일환이다. 

  이번에 조성된 소생물 서식습지는 강일동 벌말근린공원 내, 여름 호우 시 붕괴 위험이 있는 사면과 산책길로 흘러내리는 토사 등 공원경관을 해치고 이용에 불편을 줄 수 있는 점을 보완했다.

  사방공법과 생태복원공법이 함께 사용되어 공원경관을 한층 향상시키고, 산책할 수 있는 데크로드 조성 및 다양한 초화류 식재로 주민들의 휴식공간을 마련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강동구에서는 관내에 생물서식습지 15개소에 대한 현황조사를 토대로 2012년 및 2014년도에는 일자산 잔디광장 뒤편 등 4개소(2012년 3개소, 2014년 1개소)에 빗물과 약수터를 이용한 생물서식공간을 조성한 바 있다. 

  특히 2013년도에는 명일근린공원 내 도롱뇽 서식지를 통과하는 등산로를 폐쇄하고 주변에 1,000㎡ 정도의 배후 습지를 조성하는 한편 우회 등산로를 조성하고, 주민들이 도롱뇽서식 핵심지역인 웅덩이에 접근하지 않아도 관찰 할 수 있도록 관찰데크를 설치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모델로 인정받아 2014년 “제14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생태연못 등 소규모 생물서식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친환경 도시농업과 접목해 도시텃밭에서는 먹이식물을 공급하고 습지의 개구리 등 도시텃밭의 작물해충에 천적이 되어 주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구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자 2016년도에도 일자산 내 습지 비오톱(1개소)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소생물 서식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